부산시, 부산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1단계 플랫폼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9-04-18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나의 아이디로 모든 공공·작은도서관 서비스 이용

부산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1단계 플랫폼 메인 화면.[사진=부산시 제공]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 반납서비스 및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부산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1단계 플랫폼이 구축됐다.

부산시는 18일 오전 10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광역시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플랫폼 1단계 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약 9개월간 작은도서관을 포함한 공립 공공도서관 간 상호대차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부산시 공립 공공도서관 42개관과 작은도서관 80개관의 도서와 회원자료를 통합해 한 개의 회원증으로 부산시 모든 공립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됐으며, 공립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 및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부산시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기존 도서관회원은 5월말까지 이용하는 도서관 홈페이지나 방문을 통해 통합회원 인증을 거쳐야 한다.

한편, 시는 현재 공공도서관 간 '타관 도서반납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영도구, 연제구, 사하구 등에서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웹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기반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올해 연말 구축되는 '부산시 도서관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 검색은 물론이고 도서관 문화행사 등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더욱 편리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준공될 부산도서관 개관·운영에 대비하고, 부산시 공립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기반을 마련해 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를 점차 확대하는 등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