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4-10 09: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혁신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창업 및 벤처기업, 기술형 우수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신한 성공두드림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물적담보는 부족하지만 기술력이 뛰어난 혁신기업 대상으로 ‘지식재산권(IP)금융 활성화’를 위해 신상품을 출시했다.

이번 IP 담보대출은 기술력이 뛰어난 혁신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기술평가기관의 가치평가를 통해 우수한 지식재산권을 담보로 취득하고, 지식재산권 가치평가 금액의 최대 6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정부는 뛰어난 기술력에도 물적담보 부족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IP금융 활성화를 추진중이다. 이는 지식재산을 포함한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인 반면 국내 IP금융은 제자리걸음 수준에 머무는 등 성장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신한은행은 이번 상품 출시를 계기로 △대출조건을 우대하는 다양한 IP대출상품 출시 준비 △IP 회수리스크 완화를 위한 IP담보대출 회수 전담 기관 ‘IP뱅크(가칭)’의 출연 검토 △IP담보대출 관련 전담심사팀을 신설해 전문적 혁신기술 심사 관리 체계 구축 등 무형자산의 실질적 담보가치로서 실효성 및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IP 담보대출 출시로 무형자산 비중이 높은 혁신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부동산 담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해 원활한 자금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한은행은 앞으로도 자금이 필요한 중소기업에 적시 자금을 공급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생산적 금융의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