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월 국회 첫날부터 ‘티격태격’…野 “장관임명 재고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4-08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영표 “민생 입법 처리해야” 나경원 “재해 추경 별도 처리”

4월 임시국회 첫날인 8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하에 모여 의사일정을 논의했다. 그러나 첫 대면부터 각자의 주장만 되풀이 해 4월 임시국회 역시 빈손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게 했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 문 의장이 ‘일하는 국회법’ 정부 이송에 서명을 하는 모습을 공개했지만, 퍼포먼스가 무색해진다는 지적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올해 들어서 이런저런 일들이 많아서 전혀 민생 입법이나 경제 활성화에 관한 입법들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 정말 안타깝다”며 “일하는 국회법도 만들었으니 이제 정쟁은 정쟁대로 하더라도 해야 할 일은 하는 국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나 최저임금제 개편안, 데이터3법 같은 경제활성화 법안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강원도 고성과 속초에 산불이 났는데 복구 작업이 대단히 중요하다. 차질 없이 복구 작업과 이재민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예비비로 할 수 있는 것은 예비비로 하고, 그것으로 안 되면 추가경정예산안에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했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를 반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미세먼지, 포항지진, 산불과 관련된 재해 추경이 편성돼야 한다”면서도 “이번 추경이 내년 총선을 위한 선심용 추경에만 관심이 있을까봐 우려한다”고 했다. 이어 “오히려 재해 추경을 별도로 제출해주시고, 비재해 추경을 분리해서 제출해주신다면 국회 역사상 유례없이 빨리 통과할 수 있지 않겠나”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울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 “한 분은 북한의 비핵화에 도움이 될 수 없는 분이라 반대, 다른 한 분은 많은 의혹 제기에 제대로 답변을 하지 않고 자료를 내지 않았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 여당이 계속 법적 대응을 운운하면서 겁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이어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재고해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 등 정치개혁 문제, 사법개혁 문제에 있어서 가장 최선의 길은 여야 간 빅딜”이라며 “야당 입장에서는 탈원전과 개헌 문제를, 여당은 선거제와 사법개혁 문제를 같이 올려놓고 상호 간에 조금씩 이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고 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여야 강대강 대치가 예측이 되고 4월 국회도 빈손 국회가 되는 것 아닌지 심각하게 걱정된다”며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있기 때문에 해야할 일은 꼭 해야 한다”고 했다. 장 원내대표는 또 강원도 산불과 관련, “4월 의원들의 세비에서 한 5% 정도 모금해서 지원하는 것을 앞장서서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편을 강초했다. 그는 “지금 이 순간까지 20대 국회 우리가 뭐 하나 어떤 개혁을 했는지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선거제 개혁, 그리고 사법농단, 법관 탄핵 문제, 5·18 망언 의원들의 제명 등 이것을 유야무야 할 게 아니라 4월 임시국회를 통해 매듭짓고 새로운 희망을 주는 그런 국회가 될 수 있게 같이 노력하자”고 했다.
 

8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