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김정은 수행한 김명길 주베트남 北대사, 약 4년만에 교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4-08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5년 8월 주베트남 대사로 임명, 3년 8개월 활약

  • 북, 베트남 외교 채널 강화 목적…거물급 인물 파견 주목

[연합뉴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한 대표단을 현지에서 수행한 김명길 주베트남 북한 대사가 약 4년 만에 교체된다.

조선중앙통신은 8일 "김명길 조선특명전권대사가 5일 웬남(베트남) 부주석 당 티 응옥 틴을 작별방문했다"며 김 대사의 이임을 예고했다.

김 대사는 앞서 외무성 아시아태평양국장을 역임하고 지난 2006∼2009년에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를 맡아 북한의 '비공식 주미대사' 역할을 했던 인물이다. 2015년 8월 주 베트남 대사로 임명된 후 3년 8개월만에 물러나게 됐다.

그는 지난 2월 김 위원장의 북미정상회담과 베트남 공식 친선 방문 기간 북한 대표단을 수행하기도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하노이 도착 후 첫 일정으로 김 대사가 근무 중인 북한 대사관을 직접 찾아 대사관 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대사의 작별방문 자리에서 당 티 응옥 틴 베트남 부주석이 "조선노동당과 정부와의 친선관계를 중시할 것이며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지하는 일관한 입장을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김 대사의 후임과 그의 향후 거취, 교체 이유 등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한편, 다수의 베트남 언론들은 북한이 베트남과의 외교채널을 강화하기 위해 주재 대사 자리에 거물급 인물을 파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