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전략] 공공부문, 5G 수요 창출 마중물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4-08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1년까지 5G 핵심서비스 수익모델 발굴·실증

  • 5G SOC 프로젝트·공공 수요 연계 디바이스 시장 창출


정부는 8일 주요국들의 5G 글로벌 리더십 확보 및 생태계 선점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5G+전략'을 발표하고 공공부문에서 5G 수요를 창출해 선도적인 투자를 집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5G 핵심서비스로 꼽히는 △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실증 및 확산을 위해 2021년까지 핵심분야 수익모델 발굴·실증을 지원한다. 이후 2021년부터 2025년까지는 본격적인 서비스 보급을 위한 '5G+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특히 공공 부문에서 선도적인 수요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기반시설인 도로·항만·공항 등의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5G 로봇·CCTV 활용 등) 구축을 위한 '5G+ 스마트 SOC 프로젝트'와 교육·문화시설 내 5G 기반 실시간 안전 모니터링 지원을 시작한다.

노후원전 등 고위험 작업장 실시간 모니터링, 작업자 생체정보 확인 등 5G 기반의 안전한 원전해체 기술의 개발 및 적용도 2023년까지 진행한다.

첨단 디바이스의 활용을 위해 공공수요와 연계한 5G 디바이스 시장 창출에도 나선다.

공공시설 안내봇 등 5G 공공 서비스로봇 시범사업과 5G 드론 서비스 R&D를 2020년부터 지원하며 우편 배송을 위한 5G 드론 개발 및 공공구매 연계 계획도 마련했다.

5G 지능형 CCTV R&D·실증 및 재난안전 시범서비스는 2021년부터 시작한다.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5G+라이프 프로젝트'로 교육·농업·환경 분야 등 국민생활 개선 및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수요 기반 5G 솔루션을 보급한다.

국가 시범도시는 5G와 연계한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도시운영 체계 마련을 위해 시범도시 내 데이터·AI 센터 구축을 추진하며 기존 도시 스마트화 추진에도 5G를 선도 적용한다.
 

[사진=아주경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