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 쇼크]④ 양현석이 떼지 못한 ‘서태지와 아이들’ 꼬리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9-04-04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편집자 주] 이 정도면 'YG 쇼크'다. 국내 굴지의 연예기획사인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가 잇따른 대형 악재를 맞았다. 사회적 문제로 번진 '버닝썬 사태'는 꼬리를 물고 YG에 폭탄을 던졌다. 소속 가수들은 'YG 우산' 속에서 마약, (성)폭력, 성접대, 경찰 유착, 탈세 등 범죄 행각을 벌여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고, 결국 승리(빅뱅)는 연예계에서 퇴출됐다. 괴물을 키워낸 '꿈의 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를 진단한다.
 

[양현석.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1992년. 한국 대중음악사의 한 획을 그은 해다. ‘난 알아요’와 ‘환상 속의 그대’를 들고 나타난 남성 트리오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은 시대를 강타한 ‘예술적 혁명’에 가까웠다. 헤비메탈 밴드 출신의 서태지가 당시 한국에서는 낯선 흑인 음악 랩을 끌어와 큰 충격을 안겼고, 이전까지 발라드에 물들었던 가요계는 소문난 ‘춤꾼’이던 양현석과 이주노의 몸짓에 열광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패션은 신세대들의 트렌드를 만들었다. 꼬리표가 그대로 달린 의상마저 유행이 될 줄 누가 알았던가.

‘서태지와 아이들’은 4집을 끝으로 해체를 선언하고 뿔뿔이 흩어졌다. 이후 양현석은 제작자로 변신했다. 그의 ‘제2의 음악인생’은 놀라운 행보를 거듭했다. 대표 프로듀서로 새 옷을 입은 양현석은 1996년 양군기획을 설립하고 2001년 지금의 YG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바꾸는 사이 지누션, 원타임, 세븐, ,거미, 빅뱅, 2NE1, 블랙핑크 등을 키워내며 승승장구했다.

가속 폐달을 밟고 고속도로를 질주하던 YG에 제동이 걸렸다. 양현석 대표가 폼 나게 내세웠던 YG 소속 가수들이 잇따라 사고를 쳤다. 고삐 풀린 망아지와 같았다. 급브레이크를 밟아도 멈출 수 없는 대형 사고들이었다. YG의 주가도 급락해 막대한 손해를 봤다. 빅뱅의 멤버였던 승리도 사고 차량 중 하나다. 평소 양 대표를 우상으로 여기던 승리는 ‘버닝썬 사태’로 연예계를 은퇴했고, YG는 승리와 인연을 끊었다.

양 대표를 포함한 YG 소속 가수들은 ‘YG패밀리’라 부른다. ‘YG는 가족’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집안이 풍비박산 났다. 비뚤어진 자식들이 경찰서를 들락날락 거리며 사고를 치고 다닌다. YG의 수장은 양 대표다. YG패밀리의 아버지다. 양 대표에게 책임론을 묻는 건은 당연하다. 그런데도 양 대표는 침묵하고 있다. 사태가 이 지경인데 사과 발언 한 번 내놓지 않고 있다.

양 대표의 반복되는 ‘YG 사태’에 대한 대처는 무척 실망스럽다. 대중을 우습게 여기는 오만이고 오판이다. 소나기 지나가길 기다리듯 이 시기를 놓치면 신뢰를 더 잃을 수밖에 없다. 양 대표가 입을 열 때다. YG 소속 가수들은 물론 어린 연습생들이 이런 아버지를 믿고 따를 수 있을까. “내 탓이오”, “내 자식 대신 나를 잡아가시오”라고까진 외치지 못하더라도 진정성 있는 사과부터 해야 한다.

이미 바닥으로 떨어진 YG의 이미지는 회생이 불가능할 정도의 위기다. 양 대표가 전면에 나서 고개를 숙이고 실추된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두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 어느 부모가 애지중지 키운 아들딸들을 추문으로 ‘콩가루 집안’이 된 YG패밀리에 들어가길 원하겠는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지금이라도 어긋난 소속 가수들을 제대로 교육을 시켜야 한다. YG 운영 시스템의 전면적인 개혁도 필요하다. 양 대표는 한 때 우리들의 우상이었고, 지금은 승리가 그랬듯 아이돌의 우상이기도 하다. 양 대표가 직접 책임을 지고 해답을 제시해야 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신비주의’의 아이콘이었다. 마케팅 측면도 있었지만, 음악 작업을 할 때 밖을 거의 나가지 않는 서태지의 성격 탓이기도 했다. 양 대표는 아직도 ‘양군’(서태지와 아이들 시절 별명)의 의상에 붙었던 꼬리표를 떼지 못한 듯하다. YG의 간판 뒤에 숨어 ‘신비주의 놀이’를 하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다. 그의 모자와 옷이라도 들춰 보고 싶은 마음이다. 

불현듯 서태지와 아이들 2집에 수록된 ‘죽음의 늪’이 떠오른다. ‘시커먼 먹구름이 날 가린다. 곧 비가 내리겠지. 비에 날 씻을 수 있을까. 흥 쓸데없는 소리. 여긴 어디라고 말했지. 죽음의 늪.’ 양 대표는 YG의 깊은 늪에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다.

양 대표에게 ‘정중히 예의를 갖춰’ 묻고 싶다. 도대체 어디서 무얼 하고 계십니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