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술 많이 먹는 남성, 커피 줄여야…"염증 유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9-04-03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회 평균 음주량 남성 7잔·여성 5잔 또는 주 2회이상 음주, 커피 마시면 염증 생길 수도

평소에 폭음을 즐기는 남성은 커피 섭취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위험 음주를 즐기는 남성에서 하루 커피 섭취량이 늘어날수록 염증의 지표물질인 CRP(C-반응단백질)의 혈중 농도가 증가한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영남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승필 교수팀이 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1762명(남 759명, 여 1003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량과 CRP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한국 성인남녀에서 혈중 C-반응 단백질과 커피 섭취량의 상관관계)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1회 평균 음주량이 남성 7잔, 여성 5잔 이상 또는 평균 음주 빈도가 주 2회 이상인 사람이 커피를 자주 마시면 염증을 유발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커피엔 카페인·클로로겐산 등 다양한 물질이 들어 있다. 이중 카페인은 커피의 항염증 효과·항산화 효과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CRP는 몸에 만성적인 염증 상태가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한다. 혈중 CRP가 높아질수록 심혈관질환의 발병률·사망률,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 체내의 만성 염증이 심장병·뇌졸중·암·당뇨병·대사증후군·비만 등에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일반인의 커피 섭취량과 혈중 CRP는 연관성이 없었지만 고위험 음주를 하는 남성에선 커피 섭취량이 늘수록 혈중 CRP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고위험 음주를 하는 남성에서 커피가 염증 유발물질로 작용했다고 볼 수도 있다.

질병관리본부가 실시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는 1회 평균 음주량이 남성 7잔, 여성 5잔 이상 또는 평균 음주 빈도가 주 2회 이상인 사람을 고위험 음주로 규정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알코올 섭취가 남성 60g, 여성 40g을 초과하면 고위험 음주로 정의하고 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고위험 음주를 하는 남성에서 커피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염증을 유발하는 BMI(체질량지수)·허리둘레·체중·비만율·흡연율이 더 높았다"며 “음주·흡연·비만 등 생활 습관으로 인한 염증 유도 효과가 상대적으로 강해 혈중 CRP가 상승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자를 비롯해 폐경 전 여자, 폐경 후 여자 세 군으로 분류해 하루 평균 커피 섭취량에 따른 혈중 CRP의 관계 분석한 결과, 세군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