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페이스북 과도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3-31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에 인터넷 콘텐츠 감시 강화 촉구…"기업 혼자 책임지기엔 버거워"

세계최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가 정부에 강력한 인터넷 콘텐츠 감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저커버그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에 기고한 칼럼을 통해 기업만 유해 콘텐츠의 감시 책임을 지고가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고 강조했다. '인터넷은 새로운 규칙을 필요로 한다'는 제목의 칼럼에서 저커버그는 정부와 규제 당국이 인터넷 콘텐츠 통제에서 적극적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커버그 대표는 그동안 정부의 개입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이 가짜뉴스를 통한 대선개입 의혹에 휘말렸던 것은 물론 각종 범죄에 악용되는 경우가 늘면서 규제 강화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AFP 등 외신은 전했다.

최근 뉴질랜드에서 벌어진 총기테러 사건에서 범인은 페이스북으로 범행을 생중계했다. 해당 영상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급격히 퍼지면서 해당 기업들의 책임론도 더욱 불거졌다. 

이날 칼럼에서 저커버그는 새로운 인터넷 규제가 필요한 4대 분야로 ▲유해 콘텐츠 ▲선거 보호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이동성 등을 지목했다.

칼럼에서 그는 또 "의원들은 저희가 표현에 있어 과도하게 많은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는데, 솔직하게 나도 이 의견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페이스북은 특정 게시물 게재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사람들이 이의를 제기 수 있도록 하는 독립적 기구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최근 사용자들의 표현의 자유보다는 유해한 콘텐츠 규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도 30일 뉴질랜드 헤럴드에 편지를 보내 온라인 생중계(live-streaming)에 대한 규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사진=AP·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