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 바이오특위‘ 개최...올해 바이오 분야 주요 논의 과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9-03-29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양수산생명자원 관리, 보건의료기술육성 등 기본계획 수립

정부는 29일 주요부처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4회 바이오특별위원회(이하 바이오특위)를 개최해 올해 중점 추진이 필요한 과제를 논의하고 주요 분야별 기본계획 및 2019년도 시행계획 등을 심의했다.

바이오특위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바이오분야 범부처 종합조정기구로 관계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촌진흥청) 실장급 공무원과 산학연 민간위원 등 총 23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바이오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해양수산생명자원 관리 기본계획 △제2차 생명연구자원관리기본계획 2019년도 시행계획 △제2차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 2019년도 시행계획 △제4차 농업생명공학육성 중장기기본계획 2019년도 시행계획 등 주요 바이오정책 5건이 논의됐다.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최근 국내 바이오기업들이 잇따라 글로벌 기술이전과 신약허가승인을 달성하고 있어 정부가 바이오분야를 꾸준히 지원해 온 결실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바이오 R&D 투자 효율성이나 사업화 성과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2019년에는 대규모 다부처 투자전략 수립과 규제개선을 포함한 사업화 지원방안을 중점 논의해 바이오 R&D 성과의 질적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로고]

먼저 바이오특위는 올해 범부처적으로 대응이 필요한 바이오분야 주요 논의과제들을 선정했다.

효과적인 바이오 R&D 투자를 위해 신약․의료기기․재생의료 등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원천기술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부처 간 효과적인 연계 지원을 위한 ‘다부처 R&D 추진 전략’을 추진한다.

체계적인 육성이 미흡한 그린․화이트 바이오 분야의 종합적 지원을 위한 ‘유망 범용 GW(Green․White)바이오 기술개발 전략’ 수립이 중점 논의과제에 포함했다.

바이오분야 규제에 대한 실질적 대안 마련과 공론화 및 후속조치를 구체화하는 ‘바이오 연구․산업규제의 합리적 개선’, 바이오분야 연구와 산업 간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바이오 R&D 성과의 사업화 촉진’도 바이오경제 가속화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제로 선정했다.

정부는 해양바이오산업의 근간인 해양수산생명자원을 체계적으로 확보․관리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제1차 해양수산생명자원 관리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2030 해양수산생명자원 주권강국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전략적 자원 확보 체계 마련, 활용과 연계한 자원 관리역량 강화, 자원 이용가치 제고 및 업계 지원, 자원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 등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정부는 해양수산생명자원 조사범위 확대(연안중심→EEZ), 환경유전자 분석 등 과학적 자원조사 방식 도입하고 해외 유용자원의 국내 대체자원 개발 등 전략적인 자원확보 체계를 마련한다. 해양수산생명자원 등급제 운영 등을 통해 자원관리 역량을 제고하고, 분산 관리되던 생명자원 정보를 ‘해양수산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MBRIS)’을 통해 일원화한다.

바이오 산업소재로 활용되는 해양수산생명자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지원을 위해 ‘해양바이오 뱅크’를 구축․운영하고 맞춤형 인력을 양성한다. 해양생물자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등 국민들이 해양수산생명자원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바이오특위는 ‘2019년 생명연구자원 관리 시행계획’더 심의했다. 마우스(mouse) 등 바이오 연구 핵심 자원과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생산된 고품질 생명연구자원에 대한 공유 체계를 마련해 생명연구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나간다.

마우스, 세포주(細胞株) 등 연구 활용도가 높아 국가 차원의 전략적 관리가 필요한 핵심 자원은 자원별 범부처 전담기관을 지정, 자원 특성에 맞는 별도 관리체계를 마련한다.
 

바이오특별위원회 위원 명단[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는 보건의료 R&D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제2차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 2019년도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시행계획은 8개 부처가 참여해 보건의료 R&D가 고령화·의료비 증가 등 미래 사회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기술발전이 실제 국민의 삶의 질 제고로 이어지게 하는데 초점을 뒀다. 1조194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농생명산업분야의 현장 수요를 반영한 중점투자방향을 설정하고, 농업현안 해결 및 고부가 농생명산업 육성지원을 위한 ’제4차 농업생명공학 육성 중장기 기본계획의 2019년 시행계획‘도 수립했다.

정부는 농업생명공학이 선도하는 바이오농산업 창출을 위해 농업생명공학 핵심기술 사업화 촉진과 농업현안 해결에 투자를 집중한다.

경제․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빅데이터 활용, 신육종 기술 등 핵심기술 실용화에 집중투자하고, 사업화의 걸림돌이 되는 미래유망기술에 대한 규제개선을 추진한다

농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품종, 바이오신소재의 사업화 기술 개발에 중점 투자하고, 이를 지원하기위한 유전자원 다양성 확보 및 활용성 강화, 생물정보 서비스 확산 등 융복합연구를 통해 농생명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