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진 부모 살해’ 김다운 얼굴 공개…미국 유학파·이혼뒤 귀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3-27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부터 1년간 이씨 부모 상대 범행 준비

  • 26일 강도살인·시체유기 등 혐의로 검찰 송치

이른바 ‘청담동 주식부자’로 불리는 이희진씨(33·수감 중) 부모 살해 사건 피의자인 김다운이 마스크를 벗고 얼굴을 공개했다.

경기 안양동안경찰서는 26일 김다운을 강도살인과 시체유기, 주거침입 등 5개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김다운은 범행 당시 경찰을 사칭한 공무원자격 사칭, 범행 전 이희진씨 아버지 차량에 위치추적기를 부착한 데 따른 위치정보법 위반 혐의도 적용됐다.

김다운은 전날 신상정보 공개가 결정돼 다른 날과 달리 마스크나 모자 등을 쓰지 않고 경찰서에서 검찰로 이동했다. 그러나 외투 깃을 올리고 고개를 푹 숙이며 스스로 얼굴을 가렸다.

경찰에 따르면 이희진씨 부모 살해 주범격인 김다운은 34살로 고등학교 시절 태권도 선수를 지냈다. 2009년 미국으로 넘어가 대학과 대학원을 다녔다.

대학원을 마친 뒤 미국에서 요트임대 사업을 했으나 사업에 실패하고 이혼한 뒤 2017년 7월에 홀로 귀국했다.

이후 경기도 화성 동탄에 있는 어머니 집에서 주로 머물며 중소기업에 취직하기도 했지만 곧 그만 뒀다. 그 뒤부터는 별다른 직업 없이 생활해왔다.
 

이희진씨 부모살해 사건 피의자 김다운이 검찰에 송치하기 위해 26일 오후 경기도 안양동안경찰서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김다운은 이희진씨 부모 살해 사건 이전까지 동일 전과 등 범죄 경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다 이희진씨가 불법 주식거래와 투자 유치 혐의 등으로 수백억대 돈을 챙긴 뒤 수감된 사실을 알고는 지난해 4월부터 이씨 부모에 대한 범행 계획을 세웠다. 이희진씨 돈을 부모가 몰래 관리하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김다운은 지난해 4월 이희진씨에게 피해를 본 투자자들 인터넷 모임에서 피해자 1명을 만나 이씨가 빼돌린 재산 규모와 가족관계 등을 파악했다. 이어 지난달 범행을 실행했다.

김다운은 지난달 25일 중국 동포인 A씨(33) 등 3명을 고용해 경기 안양시에 있는 이희진씨 부모 아파트에서 이씨 아버지(62)와 어머니(58)를 살해하고, 현금 5억원이 든 돈 가방을 강탈한 혐의를 받는다.

김다운은 범행 이후 이씨 아버지 시신은 냉장고, 어머니 시신은 장롱에 유기했다. 다음 날인 26일 오전에는 이삿짐센터를 불러 아버지 시신이 든 냉장고를 평택에 있는 창고로 옮기기도 했다.

공범인 중국 동포들은 범행 당일 중국 칭다오로 달아났고, 김다운은 시신 발견 이틀날인 17일 검거됐다.

김다운은 경찰 조사에서 공범들이 이희진씨 부모를 살해했다며 범행 일부를 부인하고 있다. 26일 오후 검찰 송치를 위해 안양동안경찰서를 나오면서도 “범행을 일정 부분 계획한 건 있지만 내가 죽이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