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노딜 한 달] 밀착하는 북·중·러…북한 '비핵화' 해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3-27 0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②​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무엇이 달라졌나

  • 북한, 한국 대신 중국-러시아 관계 강화 주력

  • 미국-중국 고위 관계자 26일 중국서 급히 조우…새 해법 나오나?

[AP=연합뉴스]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지 한달이 지났다. 그동안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과 머리를 맞대고 흐트러진 대북 제재 전열을 재정비했고, 북한은 새로운 해법을 찾기 위해 중국과 러시아와 전략적 밀월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최근 가장 큰 움직임은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의 러시아 방문이다. 김 부장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를 방문해 지난 25일(현지시간)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외방문 의전을 책임지고 있는 인물로, 그의 이번 방문으로 김 위원장의 방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만약 김 위원장의 방러가 성사되면 집권 후 그의 첫 방문이다. 

북한은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과의 관계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고 있다. 우선 김 위원장은 다음달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될 예정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에 초청받았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는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 4월 15일) 등을 기념해 내달~상반기중 만날 가능성이 유력하다. 올해 10월에는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아 양국 정상이 관계 도약을 예고했다. 

특히 이날 리수용 북한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으로 추정되는 고위급인사가 베이징을 급히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다수의 해외소식통들은 "리 부위원장은 김 위원장의 방중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베이징을 찾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주목할 점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지난 25일(현지시간)부터 베이징을 방문 중이라는 것이다. 비건 대표는 중국 측에 북한 비핵화 문제와 대북 압박을 위한 제재 이행 공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가에서는 베이징에서 북·미 간 모종의 접촉이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전직 고위 외교관계자는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우방국인 동시에 대북 제재의 키를 쥐고 있는 국가라는 점에서 북한으로서는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나름의 제재 완화를 노려볼 수 있다"면서 "미국의 압박이 강화된다면 북한은 이들(중국, 러시아)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핵 군축회담을 하는 쪽으로 판을 벌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