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주민들 청와대앞서 대규모 집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3-25 0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라소각장, 시티타워 등 지역현안에 대한 인천시 및 관계기관 무책임한 태도에 기댈 곳 없어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 1천여 명이 23일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회장 배석희, 이하 '청라총연')는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효자치안센터 일대에서 주민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열고 "청라광역폐기물소각장, 시티타워, 국제업무단지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인천시와 경제청(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관계기관들의 무책임한 태도에 기댈 곳이 없다"면서 청와대를 향해 "10만 청라 주민들의 눈물 어린 목소리를 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청라국제도시 주민들 청와대앞서 대규모 집회[사진=청라총연]


청라 주민들은 "청라소각장 등 지역 현안에 대한 박남춘 인천시장과의 대화를 시도하며 청라 내 43개 아파트 전체가 참여한 공동선언문 발표, 지역 내 대규모 집회, 서명운동, 기자회견까지 개최했었고 30여일이 넘는 기간 동안 천막농성도 진행했지만 시장은 면담은커녕 오히려 거짓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소각장에 대한 '조건부' 증설 포기선언을 하는 등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시와는 더 이상 소통이 불가해 멀리 청와대까지 오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인천시가 앞으로도 주민들의 호소에 귀를 닫고 지금의 불통행정을 고수하여 청라소각장 현대화를 빌미로 한 영구화를 강행하고, 국제업무단지 개발이 또다시 무산된다면 이는 청라국제도시에 대한 사망선고와 다름없다"고 말했다.

또한 "청라 공동주택 분양 당시 랜드마크 시설을 짓겠다며 거둬들인 3,000억원의 분담금으로 이미 지어졌어야 할 시티타워는 시와 경제청,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안일한 행정으로 아직까지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인천시의 불통행정'을 지적하는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시와 관계기관의 불통행정을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이어갔다.

이날 집회에서 다수의 주민들은 '주민 권리 무시하는 인천시', '(소각장에 대해) 15년을 참아줬더니 평생 같이 살라셔요', '10만 주민 배신하는 인천시의 불통행정' 등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소통을 거부하는 시와 관계기관을 규탄하는 내용의 문구가 담긴 손 팻말을 들었다.

또한 소각장 굴뚝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표현한 '굴뚝연기 퍼포먼스', 인천시의 시정홍보 문구인 "인천특별시대 시민이 시장입니다"라고 써진 대형 현수막에 달걀을 던지며 시에 대한 주민들의 분노를 표출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청라국제도시 10만 주민들이 문재인 대통령님께 호소합니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청와대로 전달했다.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청라 주민들의 민심이라는 큰 외침을 대통령도 시장도 귀 기울여 듣길 바란다"며 "청와대 집회는 끝이 아니고 시작이다. 청라 현안에 대한 관계기관의 진정성 있는 변화와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곧바로 인천시와 LH를 향한 집회 및 투쟁방안을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