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100조원 시대…나도 쇼핑몰CEO⑥] 상품장점 최대한 살리고 팝업창은 줄여야

김선국 기자입력 : 2019-03-24 15:16
고객 눈길 사로잡는 쇼핑몰 디자인 구성하기 등록상품·관련정보 확인 어려우면 사이트 이탈 빨라져 이미지 용량·크기 최적화로 페이지 로딩 속도 향상 중요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때는 고객 입장에서 쇼핑몰의 전체적인 구조를 직관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우선, 상품은 최대한의 장점을 살릴 수 있게 구성한다. 판매할 상품 이름과 개수, 가격 등을 미리 정한 후, 어떤 상품을 초기 화면에 배치할 것인지 따라 주문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매일 또는 연 단위로 신상품을 등록하거나 신상품 추가 기간이 길어질 경우 사이트 내 별도 페이지를 구성해 업데이트 날짜를 표시하는 것도 유용하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상품이나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맵이나 목차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객들은 방문 사이트에서 등록 상품이나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하기 어려우면 쇼핑몰을 쉽게 이탈한다. 방문 고객들이 사이트 내 어디에 있고 어디로 이동할 수 있는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메뉴는 직관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구현해야 하며, 일관적이고 가시성도 좋아야 한다.

쇼핑을 방해하는 요소도 최소화해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는 대체로 팝업 창이 많지 않다. 팝업창을 최대한 지양하고 공지사항이나 상세페이지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상품 이미지 용량과 크기를 최적화해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객상담 게시판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편리한 소통 채널이다. 공개나 비공개 문의, 1:1 상담 등 고객에게 피드백할 수 있는 고객 상담 게시판이나 실시간 상담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모바일 관리자 모드를 통한 실시간 소통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주요 수단 중 하나다.

고객 관점의 디자인 기획은 쇼핑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고객 특성이나 사업 방향, 쇼핑몰 콘셉트 등을 고려해 방문 고객이 쉽고 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구성해야 한다.

쇼핑몰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 컬러 선정이 필요하다. 컬러는 상품 판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만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사이트에 사용하는 사진이나 서체 등도 일관된 디자인 컬러를 사용해야 고객들에게 쉽게 각인될 수 있다.

쇼핑몰 로고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쇼핑몰명과 연관 지어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로고 마크나 색감 역시 쇼핑몰 콘셉트와 통일하는 것이 유리하다. 동일한 그림이나 글이라도 서체 모양에 따라 전달하는 느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서체도 중요하다. 서체는 이미지와 같이 저작권이 있어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상품 촬영 역시 중요하다. 고객은 사진 정보로 상품을 판단하고 결정하기 때문에 최상의 품질을 표현하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카메라 렌즈, 구도 등을 적절히 활용해 상품을 강조해야 한다.

권계영 카페24 창업컨설팅연구소장은 "쇼핑몰 구축은 철저하게 사이트를 방문할 고객 입장에서 편의성과 시인성을 고려해 구축해야 한다”며 “방문 고객들이 쉽게 쇼핑몰을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이 관건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현지 사정에 맞는 온라인 인프라, 결제, 배송 시스템 등 구축 단계에서 필요한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며 "전문가 상담을 받거나 현지 인프라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이용해 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