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관내 '누구나집' 분양 관련,각별한 주의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3-20 0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정절차 마무리되지 않은채 민간사업자 분양활동 진행중

인천시 동구청 전경[사진=인천시 동구]


인천시 동구가 지역내에서 진행중인 ‘누구나 집’신축및 분양과 관련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인천시 동구는 20일 만석동 30-1 부지에 민간 사업자가 추진하고 있으나 행정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누구나 임대아파트 분양' 광고가 현수막과 인터넷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동구에 따르면 해당 사업 시행 예정자는 올해 1월 준공업지역에서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해당 부지 용도를 바꾸는 지구단위계획을 구에 신청했으나 이달 5일 반려됐다.

동구 관계자는 당시 기반 시설이 부족하고 단독주택 지역이 슬럼화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를 들어 신청을 반려했다고 밝혔다.

만약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려면 시행 예정자가 조합원을 5명 이상 모집한 뒤 협동조합 설립, 지구단위계획 입안, 건축 허가 절차를 모두 밟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해당 사업 시행 예정자는 토지 소유주에게 일부 금액만을 지불해 토지조차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8년 살아보고 분양' 등의 문구를 내걸고 협동조합원을 모집하고 있다

이와관련 동구 관계자는 "사업 시행 예정자가 투자자 개념으로 조합원을 모집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이 없다"며 "건축 허가가 난 뒤 조합원을 모집할 수 있게 하는 등 법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누구나집'은 협동조합 기본법에 따라 설립된 협동조합이 임대사업자로 등록한 뒤 조합원에게 임대주택을 우선 공급하는 형태의 사업으로 조합원의 경우 아파트 최초 공급가의 10%만 내면 입주가 가능하다.

집값의 나머지 90% 중 15%는 사업 주체와 참여자들이 출자형태로 부담하고, 나머지 75%는 주택도시기금 대출과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으로 충당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