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로 발돋움하는 서울시...빅데이터 이용해 시민 삶의 질 높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03-13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CT 기술‧인프라와 도시‧행정 데이터에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결합

  • 시민 일상과 밀접한 ①행정 ②교통 ③안전 ④환경 ⑤복지 ⑥경제, 6대 분야 적용

  • 총 1조4000억원 투입...2022년까지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이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로 발돋움한다. 그동안 올빼미버스, 공공와이파이, 엠보팅 같은 개별 서비스는 있었지만, 행정·교통·안전·환경·복지·경제 등 민생과 밀접한 전 분야에서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원순 시장은 13일(수)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좌담회’를 열고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총 1조4000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서울을 '빅데이터 수도'로 만든다는 목표다.

시는 이를 위해 그동안 구축한 ICT 기술‧인프라와 누적된 도시‧행정 데이터에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결합한다.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은 시민 일상과 밀접한 ①행정 ②교통 ③안전 ④환경 ⑤복지 ⑥경제, 6대 분야 총 18개 전략과제로 추진된다.

◆ 스마트 행정: 서울 전역 5만개 ‘IoT 센서’로 도시데이터 수집

5만개의 ‘IoT 센서’는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설치돼 도시현상(미세먼지, 소음, 바람, 야간 빛 세기 등)과 시민행동(유동인구, 차량이동 등) 데이터를 수집한다. 5만개 센서에서 수집할 도시데이터를 비롯해 기존에 시가 보유 중인 행정데이터(518종 행정시스템·3 Peta Byte)를 한 곳에서 저장‧분석‧활용하는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연내 구축한다.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는 단순히 원천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넘어서, 어떤 데이터를 어느 분야에 활용할지를 정하기 위해 AI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류‧표준화하는 역할도 한다.

시는 확보한 데이터를 금융, 유통, 포털, 통신 등 민간 빅데이터와도 융‧복합해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기업·시민이 참여하는 ‘민‧관 공동 빅데이터 플랫폼’도 2020년까지 구축한다.

시는 ‘민‧관 공동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앞서 올해 8개 민간기업과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공공기관(건축물대장, 부동산 실거래가, 생활편의시설정보 등)과 금융기관(담보대출데이터 등)이 각각 보유한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융합해 '소형 공동주택 매매시세 데이터'를 개발하고 있다.

◆ 스마트 교통: IoT 공유주차 시스템, AI 택시 도입

IoT 공유주차 시스템은 ​이용자가 IoT 센서로 주차차량 유무를 실시간 파악하고, 스마트폰 앱(서울주차정보)으로 주차 가능한 위치 확인부터 예약, 길 안내, 요금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올해 공영주차장 500면에서 시스템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대상 주차장을 2022년까지 총 3000면으로 확대한다.

AI 택시는 택시 승하차 이력 데이터와 기상, 인구통계, 상권, 대중교통 정보 등 택시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모두 더해 실시간 택시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기사는 본인과 가까운 거리에 승객이 많은 장소를 차내 택시결제기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2018년 11월부터 법인택시 5개사 380대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시범적용 중이다. 향후 운영상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서울시 전체 택시로 확대할 계획이다.

◆ 스마트 안전: 방범용 ‘지능형 CCTV’ 도입 등으로 안전 골든타임 확보

시는 25개 자치구별로 관리‧운영하고 있는 CCTV 영상정보를 서울시, 경찰, 소방 등 기관이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서울 안전센터’를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 연내 설치‧운영한다. 범죄나 화재 발생시 CCTV 영상정보를 즉시 공유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안전 골든타임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2개, 올해 2개 자치구가 참여하고 있으며 시는 2022년까지 전 자치구가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방범용 ‘지능형 CCTV’도 2021년까지 총 1만7820대를 도입한다. 지능형 CCTV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을 분석해 싸움, 방화, 배회 등 특정상황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위험이 감지되면 경찰이나 소방서 등에 실시간으로 알리는 기능을 갖춘다.

◆ 스마트 환경: 도시변화 시뮬레이션 ‘3D 기반 버추얼 서울’ 2021년까지 구축

시는 지형과 건물, 시설물 등 서울 전역의 물리적인 도시환경을 가상공간에 3D로 구현해 도시변화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3D 기반 버추얼 서울(Virtual Seoul)’을 2021년까지 구축한다. 도시계획을 수립할 때, 새로 건물을 짓거나 도로를 낼 때 이런 변화가 도시의 일조권이나 조망권, 바람길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시뮬레이션해 도시관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 스마트 복지: 홀몸어르신 위험상황 감지, 취약계층 건강관리

홀몸 어르신 가정의 TV, 전기밥솥 등의 전력 사용량을 IoT 플러그로 감지해 일정 시간 동안 변동이 없을 경우 사회복지사에 ‘방문요청’을 전송하는 실시간 돌봄 서비스가 올해 1000가구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2022년까지 4000가구로 확대된다.

본인 동의 하에 의료 취약계층의 건강‧의료기록을 시립병원·보건소·찾동(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이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하고 보안성‧신뢰성이 보장되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다. 중복 진료 방지로 의료비가 절감되고 협진체계가 강화돼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시는 2022년까지 옥탑방, 고시원 등이 밀집한 주거소외지역의 어르신‧장애인복지관 등 커뮤니티 공간 1240개소에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통신 복지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하루 평균 118만명이 이용하는 마을버스에도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한다. 올해 50개 노선이 시범 설치 대상이며, 시는 수요‧편의성 등을 고려해 내년 250개 전 노선으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270대 시내버스에 공공 와이파이가 시범 설치됐다. 시는 내년까지 총 7405대 전체 버스에 설치를 계획 중이다.

◆ 스마트 경제: 아이디어 제안~사업화 온라인플랫폼 ‘스마트서울 협치시스템’ 5월 오픈

아이디어 제안부터 사업화 진행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온라인 플랫폼 ‘스마트서울 협치시스템’이 오는 5월 오픈한다. 시민과 전문가가 스마트시티 관련 아이디어를 내고 기업이 솔루션을 만들어 제안하면 외부전문가가 이를 평가해 사업화가 결정된다. 사업은 추진에 필요한 행정지원, 공공 빅데이터 제공, 완성된 제품의 전시‧홍보 같은 마중물 지원도 받게 된다.

시는 혁신기술은 있지만 상용화‧사업화 실적이 없어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게 기술‧서비스의 실증을 지원하는 ‘혁신기술 공공 테스트베드 제공사업’을 2022년까지 455억원 규모로 추진한다.

스마트시티 관련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마트시티 펀드’를 2022년까지 25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