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 노조 또 파업… 부산상의 “근로자 삶의 터전 지켜달라” 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9-03-11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거돈 부산시장도 입장문 내고 “대응책 모색”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사진=르노삼성자동차 제공]



르노삼성차 노조가 회사 측과의 집중교섭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11일 부분파업을 재개했다.

노조는 지난 8일 자정을 넘기면서까지 회사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벌였으나 전환배치와 추가 인력 채용 등에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후 노조는 11일 부분파업을 벌이기로 하고 이날 오전 11시 주간 근무자부터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이날까지 르노삼성차 노조가 이번 임단협과 관련해 벌인 부분파업은 모두 44차례에 걸쳐 168시간에 달하게 됐다.

집중교섭이 결렬되자 르노삼성차 노조는 휴일을 건너뛴 첫 근무일인 이날 곧바로 부분파업에 들어갔고, 내부 협의를 거쳐 부분파업을 주 2회 정례화하는 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회사 측도 "전환배치 노사 합의 문제는 글로벌 자동차 공장에는 없는 사안"이라며 "특히 1개 생산라인에서 7개 차종을 혼류 생산하는 부산공장 특성상 작업 전환배치의 신축성이 없으면 공장 경쟁력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어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분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자 부산시와 부산상공계 등은 당장 협력업체 피해와 지역경제 타격 등을 우려하며 걱정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입장문을 내고 "르노삼성차 노사가 시민 전체의 이익이라는 가치를 기준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시장은 분규 타결을 위해 앞으로 노사와의 협의를 공식화하고 최고경영진과 따로 만나는 등 모든 대응책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르노삼성차 노사가 조속한 시일 내 2차 집중교섭을 벌여 원만한 해결책을 찾아 줄 것을 호소했다. 부산상의는 “부분 파업의 장기화로 이미 막심한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조업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던 수백 개의 협력업체들은 이번 협상결렬로 도산마저 걱정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며 “사측이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최대한 성의 있는 타협안을 마련한 만큼, 노조가 부산경제를 위해서 조합원 여러분의 현명하고도 통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