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실증도시' 계획 발표…세종서 드론 규제 샌드박스 박람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9-03-06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간 드론업체 보유 우수기술, 조기 상용화 유도


정부가 도심에서의 '드론(Drone)' 활용을 위한 실증도시 계획을 발표하고, 드론 '규제 유예제도(규제 샌드박스)' 사업 설명회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및 호수공원에서 '공공수요 확산을 위한 드론 규제 샌드박스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규제 샌드박스 사업은 규제완화, 자금지원, 수요-공급 연결을 통해 민간 드론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기술을 조기에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국내 산업용 드론시장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박람회에는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을 비롯해 드론 관련 사업자, 지방자치단체, 업계, 학계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격오지 물품 배송 △재난·재해·수색·구조 △사회기반시설 정밀점검 △해양분야 경비·수색 △다목적 수색·경비·지형정보 수집 등 5개 연구를 진행한 9개 업체에 4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에는 지원 예산을 75억원으로 증액해 실증 지원 분야를 10개 내·외 분야로 늘리고, 지자체 공모를 통해 도심 내에서 드론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박람회에서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드론 실증도시'를 공모한다. 7일과 8일에는 올해 추진될 도심지역 드론 상용화를 위한 공모를 포함, 사업자 공모, 자유 공모 부문 사업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사업자 공고는 이달 15일에 진행된다.

실증도시 공모의 경우 도심지역 내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해 세부 시험·실증 아이템을 지자체 특성에 맞게 지자체에서 제안 하고, 채택된 2개 내외 지자체에 대해 실증·활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자 공모의 경우 10개 내외 사업 분야 선정 후 실증 지원이 이뤄진다. 또 정부는 자유공모와 관련,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는 새싹기업 위주로 선정해 3개 내외 업체의 지원에 나선다.

이밖에 행사장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물품 배송, 해안 감시, 지형 정보 수집 등 시연회를 열고, 드론 100대의 군집 비행도 시연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드론 규제 샌드박스 참여 9개 업체는 물론, 판교 기업지원 허브 업체, 드론 기업인 연합회 업체, 청라 로봇랜드 입주 업체 등 드론 업체 50곳의 드론기체 전시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며 "제작 업체와 공공분야 담당자 간 드론 활용 상담 및 참여 업체 핵심 보유기술에 대한 설명도 병행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