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취재현장] '정의'라는 명분으로 포장된 '악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19-03-03 0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종시태권도협회, 규약 승인 안된 상황서 권한 행사 멈추고 태권도인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 전국부/김기완 기자.

4개월 째 접어들고 있다. 필자가 세종시 태권도협회 취재를 시작한 지 말이다. 그동안 30여건의 기사를 보도했고, 협회 측은 본질과는 다른 어불성설의 논리로 대응하고 있다. 단언컨대, 사태의 본질은 불법선거 등 갖은 방식의 불·편법운영인데도 협회 측은 계속해서 허무맹랑한 주장으로 문제를 확대시키고 있다.

한식 집에서 자장면 시키는 우스꽝스러운 광경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취재를 진행할 수록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승품·단 심사 서류를 조작하는 모습이 직원들에게 발각됐고, 이를 목격했던 직원들은 직위해제 됐다. 또 새벽녁 협회 사무실에 침입해 문서를 조작하는 광경이 CC(폐쇄회로)TV에 찍혔고, 문제를 제기하러 사무실을 찾은 회원들을 저지하며 난투극이 벌어졌다. 반발하는 회원들의 체육관을 문닫게 하겠다는 음성 녹취록이 공개됐고, 이를 취재했던 기자에게는 동문서답의 주장으로 회유와 협박이 뒤따랐다.

협회 측은 악의적인 보도라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면서까지 압박해 들어왔다. 공공의 이익을 위한 취재의 본질은 협회 측 주장에 일부 훼손되기도 했으나, 그들이 무엇을 숨기고 싶어 하는 지 더 확실히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됐다.

세종시 태권도협회장 선거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불법을 자행했음에도 만인 앞에 당당한 모습을 보이는 등 문제를 제기하는 태권도인들을 매도하는 사례가 수 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협회장 선거 과정에서 있었던 불·편법의 흔적을 취재하면서 단서와 증거들을 확보하고, 계속해서 보도하고 있는 필자에게도 마찬가지다.

협회 측은 회원들의 목소리 외면을 당연시 하고, 오히려 본질에서 벗어난 주장으로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순수하게 회원들의 등록비와 교육비·심사비로 운영되는 비영리민간법인이면서도 회원들로부터 제기된 불법선거에 대한 지적을 외면하고 있다.

공적자금 등 예산이 지원되지 않는 협회다 보니 공공기관에서 지켜보는 작금의 사태는 사실상 집안 싸움으로 비춰질 수 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민간단체라 하더라도 사회적 상법과 통념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태권도인들 간 합의를 거쳐 세워진 원칙은 교묘하게 변질됐고, 세종시체육회로부터 규약도 승인받지 않은 상황에서 태권도협회 자체 규정은 멋대로 개정돼 각종 위원회가 생겨났다. 불법 선거를 지적하는 회원들은 모든 위치에서 배제됐고, 불법 행위에 침묵하는 일부 회원과 무자격자들에게는 자리가 주어졌다.

불법 선거에 반발하는 회원들은 상당수에 이른다. 때문에 협회는 자체적으로 정족 수를 채울 수 없게 되자 무자격자들과 타지역에서 거주하는 외부인들을 영입해 위원회를 꾸렸다가 발각돼 보도되자 일부 위원들은 스스로 물러났다. 아직까지 자리를 지키는 위원들은 남아있는 상태다. 태권도협회가 아무리 민간단체라 할지라도 불·편법이 너무나 심각한 수준이다.

예컨대, 지인들끼리 구성한 하나의 계모임에서 조차도 질서와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그에 응당한 조치를 취하는데, 세종시 태권도협회는 무질서와 불·편법을 오히려 집행부라는 명분 아래 힘의 논리로 정당화 시키고 있다.

협회장이 바뀌고 나서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그동안 축척 해둔 자산은 일부의 결정으로 멋대로 쓰여지고 있고, 협회 사무국 직원들은 지난해 12월 강제로 직위 해제가 됐다. 최저 임금에 수준의 월급도 밀려 한 푼 지급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불법선거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얻은 그들이 협회의 주체가 회원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필요할땐 써먹고, 필요가 다하면 버리는 전형적인 토사구팽 구조다. '일단 뽑히고 보자'라는 미천한 선출 공식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회원들은 이제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수 개월에 걸쳐 문제를 제기를 하고 있는 데도 들으려 하지 않고, 반대 세력이라는 어거지 논리로 대응하고 있어서다.

지면을 빌어 협회 측 관계자들에게 제언 한다.

"불법 선거와 불·편법 운영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회원은 선거 과정이 불법적으로 기획 됐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협회는 주체인 회원들의 의로운 분노를 기만하지 말고,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길 학수고대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