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日 언론 “김정은, 해외 취재진 질문에 처음 대답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2-28 13: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자신있냐' 질문에 "속단하긴 이르지만 좋은 결과 있을 것"

  • 니혼게이자이신문 "지난해 북미·남북 정상회담에서는 대응 안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29일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서 첫 회담을 마친 뒤 산책을 하고 있다. [사진=A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담 모두발언 중 해외 기자의 깜짝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답변한 것을 두고 일본 언론이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자신이 있느냐”는 한 기자의 돌발 질문에 “속단하긴 이르기 때문에 예단하진 않겠다”며 “그러나 나의 직감으로 보면 좋은 결과가 생길 것이라 믿는다”고 답했다.

또, 이번 정상회담에 회의적인 견해가 있다는 기자의 물음에 김 위원장은 “전 세계가 이 회담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환영하는 사람도, 회의적인 사람도 있을 것이고, 마치 환상영화의 한 장면으로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대답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관련해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며 “김정은 위원장과 옳은 일을 하는데 집중하고 싶고, 그게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는 과정 중 나왔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이 같은 상황을 언급하면서 김 위원장이 해외 언론 질문에 응답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은 기자들의 질문에 대응하지 않았다. 같은 해 9월 남북정상회담에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지만, 당시에도 질문은 받지 않았다.

김 위원장의 답변을 이끌어낸 워싱턴 포스트의 데이비드 나카무라 기자는 이후 자신의 트위터에 “내가 김정은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협상을 타결할 자신이 있는지 묻자, 그는 속단하긴 이르지만 비관적이지 않다고 답했다”는 게시물을 게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