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日언론, 트럼프·김정은 재회 신속 보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2-27 22: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 북미정상회담서 납치문제 거론될 지 주시

[사진= NHK 캡처]

일본 언론이 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북·미 정상회담 소식을 신속하게 보도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교도통신은 북·미 정상회담 첫날인 이날 오후 8시 30분쯤 베트남 하노이 소재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회담이 시작됐다고 속보로 전했다.

27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영변 핵시설의 폐기를 비롯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김 위원장은 이에 상응하는 조치로 경제 제재의 완화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매체는 전망했다.

NHK는 북·미 정상회담을 생중계로 전하지 않았지만 속보로 지난해 6월 싱가포르 회담 이후 8개월 만에 베트남 하노이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NHK도 정상회담에서 미국은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고, 북한은 제재 완화 등의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보도했다.

일본은 최근 불거지는 재팬 패싱(일본 배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20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납치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요청한 바 있다. 일본 내에서는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어떤 수준으로 거론될지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2차 북·미 정상회담은 28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오후 8시 30분) 단독 회담을 가진 뒤 오후 7시부터 1시간 30분간 비공개 '친교 만찬'을 가지고 있다. 두 정상은 회담 이틀째인 28일에는 오전 일찍부터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