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아동용 가방’서 신장·간 손상 유해물질 검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2-27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표원, 51개 제품 리콜명령..카드뮴·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등 나와

블랙야크 아동용 가방 [사진=블랙야크 홈페이지]


블랙야크, 이랜드월드 등 패션 브랜드에서 판매한 아동용 가방과 학용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신장, 호흡기계 부장용 및 어린이 학습능력 저하를 유발하는 '카드뮴'과 간·신장 등의 손상 유발 가능성이 높은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발견된 것.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3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제품과 생활·전기용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51개 제품이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수거·교환 등 리콜 명령을 내렸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안전성 조사는 국표원이 지난 1월부터 한 달여간 학용품 등 어린이제품, 헬스기구 등 생활용품, 전기찜질기 등 전기용품 608개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결과 51개 제품이 안전성 기준을 초과했다. 특히 가방, 신발, 필기류와 같은 어린이제품에서 유해물질 검출 등의 부적합 사례가 적지 않았다.

특히 블랙야크가 판매한 아동용 가방을 포함한 6개 품목 18개 학용품에서 포름알데히드, 납, 카드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등이 나왔다. 포름알데히드는 과다 노출시 시력장애와 피부장애, 소화기 및 호흡기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납과 카드뮴은 피부염과 호흡기계 부작용을 일으키고,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간·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 헤지스키즈로 브랜드로 유명한 파스텔세상과 아동용 신발 스케쳐스(Skechers)를 판매하는 스케쳐스코리아 등도 당국에 적발됐다.

이밖에 헬스기구와 같은 생활용품 5개 품목 11개 제품에서도 기준치 이상의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또 전기찜질기 등의 전기용품 22개 제품에서도 화재나 감전 우려가 있는 부적합 사례가 발견됐다.

국표원은 해당 제품 제조사에 리콜을 명령했다. 또 이를 판매 중인 유통매장 및 온라인쇼핑몰에서의 판매도 차단했다. 리콜조치를 이행해야 하는 사업자는 제품안전기본법 제11조 등에 따라 해당 제품을 즉시 수거해야 한다. 이미 판매된 제품은 수리·교환·환불 등을 해야 한다. 위반시 제품안전기본법 제26조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