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지역사회가 책임지는 ‘치매 관리’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9-02-22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치매안심센터 안착…치매의료비 부담 낮추기 추진

 

권덕철 차관이 지난 1월 치매안심센터를 찾아 어르신과 함께 치매예방프로그램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가 치매국가책임제 이행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에서 치매관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2일 복지부에 따르면 전국에 정식 개소된 치매안심센터는 166개소(2018년 12월 기준)이다.

복지부는 농어촌 치매안심센터의 특성을 고려해 송영서비스, 찾아가는 진단검사 등 방문형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또 독거노인과 같은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과 사례관리를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치매환자와 그 가족이 가질 수 있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복지부는 중증치매환자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 치매 관련 신경인지검사와 자기공명영상법(MRI) 검사에 건강보험 적용으로 치매 의료비 부담을 낮추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인지지원등급’을 신설해 경증치매환자에게도 장기요양의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지난해 8월에는 장기요양비 본인부담을 낮추는 한편, 본인부담 인하 혜택 구간을 확대해 수혜자 수가 더 늘었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복지부는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상담·검진, 경증치매어르신을 위한 단기쉼터, 가족 카페 운영 등 필수 업무 외에도 공공후견 및 치매안심마을 조성 등의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