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베트남 한류 국내 기업 이미지 상승에 효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2-19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한은행 제공]


"박항서? NO 갓(GOD)항서"

지난해 베트남 다낭에서 만난 현지인들은 박항서 감독을 아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엔터테인먼트와 K뷰티로 시작된 베트남 내 한류가 스포츠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국내 기업들도 큰 수혜를 얻고 있다.

신동민 법인장은 "스포츠 한류를 상징하는 박항서 감독을 모델로 이용한 기업들의 위상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신 법인장은 "신한베트남은행의 경우 박항서 감독을 홍보대사로 기용한 이후, 은행의 브랜드 인지도가 급상승 하고 있다"면서 "박항서 감독이 모델이 된 2018년에 기존 고객이 100만명에서 130만명으로 증가했고, 비대면 서비스 이용고객도 12만명에서 18만명으로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신용카드 사업도 박항서 효과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그는 "신용카드 고객이 기존 18만명에서 21만명으로 10% 이상 증대됐다"면서 "박항서 감독의 모델 홍보 효과가 베트남 현지 고객을 유치하는 큰 배경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형의 간접마케팅 효과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일례로 아시안게임과 스즈키컵 등 작년에 있었던 각종 축구 대회에서 신한베트남은행은 박항서 감독을 활용한 각종 응원도구를 제작, 거리 응원단에 무료로 배포했다. 또 승리 기원 대형 응원기도 제작해 활동했다.

그는 "신한베트남은행의 이 같은 활동은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면서 "이는 국영방송 취재와 인터뷰로 이어졌고, 각종 언론에 노출되면서 직간접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류만을 믿고 무작정 베트남 시장에 뛰어들어선 안 된다는 조언도 함께 남겼다. 신 법인장은 현재 호찌민시 한국투자기업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다. 호찌민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제반 활동 지원 및 애로사항 청취 등을 통해 한국 투자기업의 권익을 향상시키는 게 목적이다. 그만큼 베트남 시장을 정확이 간파하고 있다는 얘기다.

신 법인장은 "개발도상국이자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 금융 시장은 법률 및 기준 등에서 한국과는 상이한 부분이 많다"면서 "한국과 베트남의 금융제도 및 인프라에 대해 차이점을 잘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제도 및 기준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에 진출해 성공한 기업들은 대부분 사전에 베트남 문화 및 환경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무엇보다 현지직원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영진이 현지 직원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대하여 이들이 주인정신을 가지고 직접 회사를 움직일 수 있게 한다면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