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탄소복합소재 등 5개 핵심기술 특허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9-02-18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부·특허청, 유망 R&D 과제에 최대 40억원 지원

[자료=특허청]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이 수소산업과 탄소복합소재, 에너지 신산업 등 산업생태계 구축과 스타트업 육성이 시급한 5개 분야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중기부와 특허청은 현재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 중인 각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기업군 공통 핵심기술 특허 연계 연구개발(IP-R&D)' 지원을 부처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IP-R&D 지원은 특허(IP) 분석을 바탕으로 최적의 연구개발(R&D)의 방향과 전략을 상담·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 
 
양 기관은 해외 선도기업의 특허를 분석해 국내 스타트업에 신기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활용 가능한 특허기술 풀을 구축해 후발주자의 제품개발 전략을 지원하고 유망 R&D 과제를 도출한다. 지원 분야는 각 혁신센터의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수소산업, 에너지 신산업, 탄소복합소재 등 산업생태계 구축과 스타트업 육성이 시급한 5개 분야로 선정했다.

이 사업에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특허전략전문가(PM), 특허분석기관, 산·학·연 전문가 등이 참여하며 분석 비용으로 올해 총 10억5000만원이 투입된다. 여기서 도출된 유망 R&D 과제들에 대해서는 최대 40억원의 중기부 R&D 자금을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각 혁신센터는 다음달 8일까지 해당 분야에서 스타트업들이 필요로 하는 공통핵심기술 주제를 발굴, 복수의 참여기업과 함께 사업수행기관인 한국특허전략개발원에 신청하면 된다.

박호형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개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업계의 다수 취약한 기업도 기업군 IP-R&D를 통해 필수적인 특허전략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중기부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들의 혁신기술 개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대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앞으로도 중기부는 유망한 기술기반의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특허 경쟁력을 확보해 성장할 수 있도록 특허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