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보안등 표찰에 도로명주소 게재 민원처리 과정 단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9-02-18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로명주소, QR코드 두 가지 정보 담아

종로구가 관내 보안등 표찰을 도로명주소 표찰로 전량 교체했다.[제공=종로구 제공]

"민원접수 쉽고 간편하게~"

서울 종로구가 관내 1만여 개의 보안등 표찰을 '도로명주소 표찰'로 전량 교체했다. 아울러 QR코드 신고 시스템 도입으로 민원처리 과정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18일 종로구에 따르면, 새로운 보안등 표찰은 도로명주소와 QR코드 두 가지 정보를 담고 있다. 기존엔 'ㅇㅇ동-001', 'ㅇㅇ동-002' 식으로 표기돼 있어 보안등의 위치 확인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제 도로명주소를 보안등 표찰 번호로 활용하기 때문에 위치 파악이 쉽다. 향후 고장난 보안등 발견 시 구청이나 다산콜센터로 보안등 표찰에 기재된 도로명주소를 신고하고나, 사진을 찍어 '02-120'으로 문자를 보내면 즉시 민원이 접수가 가능하다.

구는 보안등마다 개별 QR코드를 부여하고 모든 보안등을 '종로구 보안등 관리시스템' 서버 내 지도에 표시했다. 설비의 와트수, 민원이력, 빛공해 여부 등 각종 정보를 담아 체계적인 유지 관리가 이뤄진다.

QR코드를 이용해서 고장난 보안등을 신고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 앱을 열고 스마트폰을 QR코드에 비추면 바로 신고화면으로 넘어간다. 작년 말 최초로 도입한 직후부터 현재까지 총 95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새로운 표찰번호를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도로명 주소 표찰, QR코드 신고 시스템 등을 다른 시설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민원접수와 처리절차가 간편해지니 행정효율성과 주민 편의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