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한국노총, 최저임금 등 현안 도와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9-02-15 2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국노총과 만나서 최저임금과 탄력근로시간제 등 노동현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총리는 15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국노총 지도부와 만찬을 나눴다. 이날 만찬은 한국노총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이 총리는 "요즘 들어 정부가 한국노총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며 "뭐니 뭐니 해도 한국노총 덕분에 사회적 대화가 유지된다는 것에 크게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특히 한국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에 대해 "사회적 대화도 한국의 미래를 위해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갖고 가야 하는데 한국노총이 유지되도록 도와주신 데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 총리는 광주형 일자리 타결, 라돈침대 회수,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등의 현안에 대한 한국노총 동참에 대해 감사함을 표했다.

이 총리는 한국노총에게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그는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탄력근로시간제 조정, 세계노동기구(ILO) 협약 비준 같은 굵직한 노동현안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정부 나름으로는 여러 고충을 안고 제안했다. 도와주실 것을 감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최근의 탄력근로 문제나 ILO 협약 문제, 최저임금 결정구조 변경 방식 등에 대해 저희가 가야 할 길은 명확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한국노총은 항상 책임지는 자세로 해왔는데 그런 부분이 과도하다 보니 비난받는 일도 있다"며 "한국노총이 한국 노동계를 대표하는 노동조직으로 활기차게 가려면 (정부가) 노동현안을 해결해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요즘 비정규직 문제, 현장의 안전사고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있다"며 "노동자가 안전사고와 고용불안 없이 마음 놓고 직장에서 일할 사회로 전환되도록 총리께서 노력해달라"고 부탁했다.

만찬에는 정부에선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이, 한국노총에서는 이성경 사무총장, 박대수·강신표·최미영·문현군 상임부위원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