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친환경 설비 설치 선박에 금융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9-02-12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해양수산부는 지난 1일까지 국적 선사를 대상으로 '2019년 친환경 설비 개량 이차보전 사업' 신청을 받은 결과, 선박 171척에 대한 설비 지원 신청이 접수됐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를 앞두고 국적 선사에 친환경 설비 설치비 일부를 지원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일까지 국적 선사를 대상으로 '2019년 친환경 설비 개량 이차보전 사업' 신청받은 결과, 선박 171척에 대한 설비 지원 신청이 접수됐다고 12일 밝혔다.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 설치를 신청한 선박은 111척(18개 선사), 선박 평형수 처리장치(BWTS) 설치 예정 선박은 60척(12개 선사)이었다.

내년부터 IMO는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한다. 이에 따라 선박들은 연료를 저유황유로 바꾸거나 스크러버를 설치해 규제에 대응해야 한다.

해수부는 IMO 규제를 앞두고 국적 선사의 금융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친환경 설비 설치를 위한 대출액의 2%에 해당하는 이자를 보전해 준다. 아울러 신청 선사에 대해 이달 15일 심사위원회 심사와 협력은행(한국산업은행·신한은행)의 약식 대출심사를 거쳐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친환경 설비 특별보증상품'을 통해 친환경 설비를 설치하는 선사에 보증을 제공할 예정이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선박 친환경 설비 설치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제적인 환경 규제에 국적 선사들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