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2019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 개최...사업 상담 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19-01-31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5~26일 멕시코 센트로 시티바나멕스에서 개최된 ‘2019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의 참가기업 ‘아트라이선싱’이 진행한 이벤트에 현지 관람객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사진=한콘진 제공]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남미를 더욱 뜨겁게 만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원장 송기진) 및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 이하 코트라)와 함께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브라질 상파울루로 이어지는 ‘2019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K-Content EXPO 2019 Mexico 이하 K-콘텐츠 엑스포) 및 브라질 수출상담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약 16만명의 두터운 한류 팬층을 형성하고 있는 멕시코는 중남미 한류 확산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지난 2018년 5월 한국과 멕시코 문화부는 ‘문화창조산업 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룬 바 있다.

그 후속사업으로 마련된 이번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와 브라질 수출상담회에는 방송, 애니·캐릭터, 게임 등 28개의 국내 콘텐츠 기업과 중남미 6개국 90여개사의 바이어가 한 자리에 모였다.

멕시코 바르셀로 멕시코 레포르마 호텔에서 24일부터 이틀에 걸쳐 진행된 1:1 수출박람회와 네트워킹 리셉션을 통해 우리 문화 콘텐츠를 알리고 비즈니스 진출을 모색했다.

멕시코에 이어 28일과 29일에는 또 다른 남미 한류 시장인 브라질 상파울루 티볼리 호텔로 자리를 옮겨 수출상담회를 이어 나갔다. 4일에 걸쳐 진행된 총 570여 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상담액 1730달러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그래피직스와 아르헨티나 애니메이션 기업 아스트로랩의 ‘허풍선이 과학쇼 시즌3’ 공동제작 계약을 비롯하여 스마트한(AR콘텐츠), 영앤콘텐츠(방송), 일렉츄럴(캐릭터) 등 다양한 장르의 국내 콘텐츠 기업이 중남미 기업과 MOU 9건을 체결하는 등 향후 국내 콘텐츠의 활발한 중남미 진출이 기대된다.

25일과 26일, 멕시코 센트로 시티바나멕스에서 한류 팬을 맞이한 B2C행사 역시 8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며 뜨거운 열기를 이어갔다.

드라마&쇼·게임·애니&캐릭터·K-Pop·한국문화체험 등 5개 존과 이벤트 무대로 구성된 전시체험관에서는 장르별 인기 콘텐츠 포토존, 드라마 의상 및 한복 체험, 현지 태권도팀 공연, 현지 유명 유튜버 김정현의 K-라이프스타일 강연 등 현지 관람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로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K-Pop 커버댄스 공연과 포인트 안무 레슨 이벤트에서는 행사장을 가득 채운 관람객들이 단체로 아이돌 댄스를 따라하는 진풍경이 연출되며 멕시코에서의 한류의 인기를 입증했다.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에서는 현지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 속 비빔밥 만들기와 연꽃 만들기, 한글 서예 시연 등 다양한 한국 문화 체험을 선보이며 현지 한류 팬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

26일에 저녁에는 ‘K-Pop 콘서트’가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FT아일랜드와 씨앤블루를 잇는 실력파 밴드 엔플라잉(N.Flying)과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해외 팬들에게 널리 알려진 형섭X의웅은 콘서트에 앞서 진행된 ‘K-Pop 가수 팬사인회’에 이어 콘서트 무대에서도 한류 팬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현지에서의 K-Pop 인기를 실감케 했다. 멕시코의 신인가수 Lucah, Etian Tellez도 참여하여 양국 간 문화교류에 의미를 더했다. 이 자리에는 김상일 주멕시코 대사와 세르히오 마이에르 멕시코 문화영화위원회 위원장이 양국의 대표로 참석해 문화적 교감을 나눴다.

한콘진 김영준 원장은 “멕시코는 K-콘텐츠가 발을 들인지 오래지 않았으나 높은 비중의 청년 인구를 바탕으로 콘텐츠 수요가 많은 잠재력 있는 시장”이라며 “지금의 한류 열기를 이어 국내 콘텐츠 기업이 중남미 신흥시장에서도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