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지고 빨라졌다"...홍남기식 인사, 행시 40회 시대 열고 여성 인재 등용 초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1-30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 30일 109개 과장 직위중 81개 교체하는 등 대폭 과장급 인사 단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연합뉴스]


기재부 실무진이 젊고 빨라졌다. 홍남기식 첫 실무진 인사는 행시 40회가 주도하게 됐다. 또 경제활력·혁신성장 등 정책에서 속도전을 강조해온 만큼 실력 중심의 여성 인재들도 대거 주요 자리로 배치됐다.

기획재정부는 전체 109개 과장 직위중 81개를 교체(74%)하는 큰 폭의 과장급 정기인사를 단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정기인사는 전문성 있는 인재를 적소에 배치해 △경제활력 제고 △경제체질 개선·구조개혁 △경제·사회 포용성 강화 등 주요 국정과제 추진을 적극 뒷받침한다는 측면이 강조됐다.

우선, 실국 총괄과장 자리가 행시 39회에서 40~41회로 바뀌는 등 세대교체가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기에 행시 45회 신규과장 9명을 본부에 진입시켜 기재부 조직이 보다 젊어졌다.

공무원 특유의 연공서열을 파괴, 기수를 넘어 젊고 능력있는 인재가 주요 직위로 발탁됐다. 행시 43회 출신으로 '기획통'으로 불리는 홍민석 대변인실 홍보담당관이 경제분석과장으로 배치된 게 대표적이다. 44회 박호성 지출혁신과장 역시 홍보담당관 자리로 배치됐다. 

여기에 우수한 여성 과장·7급 공채 출신 과장이 주요 업무에 배치될 수 있도록 배려한 점 역시 홍 부총리식 인사의 묘수다. 본부로 새롭게 진입한 박정현(45회) 과장 등 모두 10명의 여성과장이 배치됐기 때문이다. 신임 정기철 발행관리과장은 7급 공채 출신이기도 하다.

또 홍남기식 인사의 특징은 이전 김동연 전 부총리식의 '제자리 흩트리기'보다는 정책조합 효과에 초점을 맞춘 데서 찾을 수 있다. 혁신성장을 비롯해 규제혁신, 일자리 창출 등 주요 국정과제 관련 정책부서가 예산·세제·금융 경험이 풍부한 인재들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특히, △천재호(42회, 산업경제과장) △이호섭(42회, 지역경제정책과장) △송진혁(43회, 일자리경제지원과장) △이상규(44회, 복지경제과장) △김이한(43회, 연금보건예산과장) △장보영(43회, 연구개발예산과장) △박경찬(45회, 참여예산과장) 등에 대한 인사가 이를 증명해준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과장급 정기인사는 부총리와 1·2차관이 논의를 통해 인사기준을 사전에 확정하고 인사이동 대상자에 대한 희망실국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1·2차관이 협의해 시행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