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바둑 AI 한돌, 이세돌 잡은 알파고 기력 능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1-24 0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NHN엔터 기자간담회…”알파고 최신 버전 따라잡을 것"

2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열린 '프로기사 톱 5 vs 한돌 빅 매치'에서 신진서 9단이 '한돌'과 대국을 하고 있다.[사진=NHN엔터테인먼트]


국산 바둑 인공지능(AI) ‘한돌’이 지난 2016년 이세돌 9단을 꺾은 구글 딥마인드의 AI '알파고' 기력을 능가했다고 제작사인 NHN엔터테인먼트가 23일 밝혔다.

이창율 게임AI팀장은 이날 성남 판교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력을 측정하는 'Elo 레이팅' 기준으로 한돌 2.0은 4000 정도며 2.1 버전은 그보다 향상됐다"며 "이세돌 9단과 겨룬 '알파고 리'보다 높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그러나 이후에 나온 '알파고 제로'나 '알파 제로'와의 대결에 대해선 "단순 비교에 무리가 있지만, 격차가 있지 않을까 한다"며 "시간이 지나면 비슷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간 기사 9단의 Elo 레이팅은 3500 정도로 NHN엔터테인먼트는 측정했다.

실제로 바둑 AI 한돌은 출시 1주년 기념으로 진행된 릴레이 대국에서 신민준 9단·이동훈 9단·김지석 9단·박정환 9단 등 국내 최상위급 기사들에게 모두 이겼다.

10개월가량의 개발 기간을 거쳐 지난 2017년 12월 개발된 바둑 AI 한돌 1.0은 사람이 둔 기보를 배워 가장 승리 확률이 높은 수를 순간순간 계산하는 방식으로 바둑을 둔다.

그러나 바둑 AI 한돌 2.0 버전부터는 인간의 기보를 보지 않고 스스로 대국을 벌여 생성한 기보를 반복 학습한다. 이는 알파고 최신 버전과 비슷한 방식이다.

NHN엔터테인먼트는 한돌에 적용된 AI 기술을 바둑뿐 아니라 장기·퍼즐 등 다른 게임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