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식당, 주4.5일 근무제…” 중국에 쏟아지는 소비 촉진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1-16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무역전쟁 경기둔화 속 소비진작 '안간힘'

  • 스포츠소비 장려, 자동차·가전 소비촉진책 등 예상

중국 베이징은 소비진작을 위해 24시간 영업 점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웨이보]


경기 하방 압력을 막기 위해 올 한 해 소비 진작을 중점 과제로 삼은 중국이 잇달아 다양한 소비진작책을 쏟아내고 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15일 중국 국가체육총국이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공동으로 '스포츠소비 촉진 2년 행동계획'을 발표해 2020년까지 중국 전체 스포츠 소비를 1조5000억 위안(약 248조6000억원)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스키·스케이트 등 빙설스포츠, 마라톤, 자전거, 항공스포츠 등 스포츠 사업을 적극 장려하고 지역 주민을 위한 스포츠 시설 건설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 밖에 스포츠 스타디움(경기장), 스포츠 마을 등 건설도 강조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전국적으로 스포츠 열기를 띄우는 한편 잠재력이 아직 큰 스포츠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함이다. 

같은 날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인민은행까지 세 개 경제부처 관계자가 총출동해 가진 합동 기자회견에서도 소비촉진책으로 경기를 부양할 것이라는 발언이 쏟아졌다. 롄웨이량(連維良) 발개위 부주임은 내수시장 확대를 강조하며 자동차·가전 등 제품 소비 촉진책을 내놓고, 정보·관광·스포츠 등 서비스 소비와 온라인쇼핑 등을 적극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에는 중국 국무원이 '빈곤지역 생산 제품·서비스 소비를 늘리기 위한 지도의견'을 발표하기도 했다. 빈곤지역이 밀집된 농촌지역 경제를 지원해 소비를 진작하겠다는 의도다. 

이 밖에 닝지저(寧吉喆) 발개위 부주임은 지난 8일 저녁 국영중앙(CC)TV를 통해 올해 자동차와 가전제품 소비촉진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중국 신차 판매량이 28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서자 나온 발언이다. 이에 시장은 자동차하향(汽車下鄕) 정책, 차량구매세 인하 등을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하향 정책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9년 중국 정부가 내수촉진을 위해 내놨다. 농촌 지역 주민들이 지정된 자동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일부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중앙정부에서 연일 소비촉진을 외치자, 각 지방정부도 소비진작책을 내놓고 있다고 중국 현지 경제일간지 21세기경제보가 보도했다.

베이징은 최근 '심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조치를 내놓았다. 24시간 편의점 개설을 지원하고, 마트·쇼핑몰·편의점 등의 영업시간을 연장하며 심야 영업점포를 늘리는 등의 방식을 통해서다. 허베이성은 주 4.5일 근무제를 도입해 소비를 진작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미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2020년까지 금요일엔 오전 근무만 하는 방법으로 주 4.5일 근무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후베이성은 우한을 내륙 지역의 소비중심지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중국 월별 소비증가율 동향.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이는 미·중 무역전쟁, 부채과다 등으로 중국 경기둔화세가 두드러지는 걸 막기 위함이다. 중국의 지난해 3분기 경제성장률은 6.5%로,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1분기 6.4%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경기 둔화 속에 중국 소비 심리는 얼어붙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중국 소비증가율은 8.1%로, 2003년 5월 이후 15년여 만에 최저 수준까지 내려앉았다. 지난해 전체 경제성장률도 6.6% 안팎으로 28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는 6~6.5% 수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소비주도형 경제성장 모델로 전환을 모색하는 중국 지도부는 지난해말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올해 강력한 내수시장 만들기를 중점업무로 삼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