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셧다운 장기화에 GDP 전망↓"…"영세업자들 타격 더 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1-14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피해 장벽예산 넘어설 전망"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안을 둘러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야당 민주당의 대치로 빚어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이 12일(현지시간) 0시를 기해 22일차로 접어들어 역대 최장 신기록을 세우게 됐다. 사진은 지난 7일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건물 앞의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는 모습 .[사진=EPA연합뉴스]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가 역대 최장기간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현지시간) "아직까지 파장이 크게 퍼지지 않았지만, 교착상태가 이어지면 경제성장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방정부의 기능 마비가 길어지면서 경제적 타격은 정부 사업을 넘어서 민간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현재 미국에서 기반시설 사업부터 경제지표 발표까지 정부 업무 등 대부분이 정지된 상태다. 수십만에 달하는 연방근로자들이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근로자들의 급여가 막히면서, 자영업자들에게도 타격이 가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식당의 손님이 줄었음은 물론 택시, 리프트와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이들도 줄어든 것이다. 정부 대출이 막힌 업체들도 사업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WSJ은 "아직 셧다운이 미국 경제 회복추세를 꺽을 정도는 아니지만, 경기확장 속도를 둔화시킬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코노미스트 설문조사를 통해 올해 1분기 미국의 GDP 성장률을 2.2%로 전망했다. 이는 셧다운 이전보다 다소 하향조정된 것이며, 셧다운이 지속될 경우 수치는 더 내려갈 수 있다고 WSJ은 강조했다. 한편 JP모건과 무디스는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각각 2% 2.6%로 내다봤다. 경제조사업체인 매크로이코노믹스어드바이저는 1분기 GDP 성장률이 1.6% 수준일 것으로 보고 있다. 

케빈 하셋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 위원장도 셧다운이 2주간 지속할 경우 GDP 성장률이 0.1%포인트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보비노 S&P글로벌레이팅스 미국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AFP와의 인터뷰에서 "셧다운 기간이 길어지면서 피해의 범위도 늘어나고 있다"면서 "나비 효과와 같다"고 지적했다. 보비노는 셧다운으로 발생하는 경제손실의 규모를 1주일 동안 12억 달러로 추산했다. 5주 동안 셧다운이 지속될 경우 경제적 손실은 60억 달러로 장벽건설에 필요한 57억 달러를 넘어서게 된다. 

한편, 전문가들은 셧다운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자금력이 부족한 영세업체들이 더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