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 최장기록 깨지나…대국민 연설 뒤 백악관-민주 갈등 ↑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1-09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척슈머 광화당 상원원내대표와 민주당 소속의 낸시펠로시 하원의장(오른쪽)이 8일(현지시간) 국회의사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국민 연설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8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대국민 연설을 가졌다. CNN을 비롯한 주요 방송에서 생중계를 했으며, 전국민이 시청할 수 있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집무실 연설 뒤 미국 정가의 갈등은 더 심화되는 모양새다. 민주당의 대표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모 상원원대표는 대통령의 연설 뒤 바로 방송에서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대부분의 시간을 불법이민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는 데 할애한 것을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불법인민자들에 의해 미국인이 살해된 극단적인 사례들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그는 몇몇 사건들을 근거로 지난 대선 유세때처럼 불법이민자들의 증가가 미국을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펠로시 하원의원과 슈머 대표는 즉각 트럼프 대통령의 극단적 표현을 비판하면서, 셧다운을 멈출 것을 요구했다. 

펠로시 의장은 “대통령은 공포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우리는 사실 관계에 기반에 기반한 것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한때 "멕시코가 납무할 것이라고 했던" 장벽의 비용을 "미국 세금납입자들이 내도록 강제하는 데 집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와의 자유무역협상 체결이 멕시코로 하여금 장벽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사안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트럼프는 이번 연설에서 장벽건설에 반대하는 국회를 겨냥하는 발언도 했다. 그는 "국경 안보에 대해 타협하기를 원치 않는 이들에게는 만약 당신 가족의 생명이 그렇게 잔인하게 사라지는 상황을 상상해보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CNBC는 "연방정부의 4분의 1에 달하는 기관들이 일시적 업무정지에 들어갔으며, 이미 19일째에 다달았지만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까지 셧다운 최장 기간은 21일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