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해주 인사청문회 보이콧…"文, 공명선거특보 지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1-09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해주 "특보 지낸 적 없고 활동도 하지 않았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가 9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개의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9일 예정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에 관여한 조 후보자는 중앙선관위원의 자격이 없다"며 "조 후보자는 제19대 대통령 선거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을 올린 사실이 백서를 통해 만천하에 밝혀졌다"고 했다.

한국당 행안위원들은 "선관위원 후보로서 결격 사유가 명백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 수 없듯이 문 후보 캠프의 공명선거특보로 활동한 부정심판자 조 후보자에게 중앙선관위원이라는 중직을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이 캠코더 출신 조 후보자를 임기 6년의 선관위원으로 임명해 내년 총선과 연이은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분명하다"며 "문 대통령은 자신의 캠프 특보 출신 조 후보자의 선관위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또한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 후보자는 도덕성이나 자질 문제가 아니라 법적으로 지명할 수 없는 선관위원을 지명한 것"이라며 "통상의 인사청문회와 달리 법적으로 결격사유가 있는 후보"라고 했다.

한국당이 문제 삼는 것은 조 후보자가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선거관리위원회 법 9조는 선관위원이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할 경우 해임사유에 해당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특보를 지낸 적도 없고 대선 때 전혀 활동도 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다. 민주당 또한 관련된 확인서를 제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선 "가장 공식적인 문서인 백서 내용을 부인하는 부분에 대해선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