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안승남 경기 구리시장, "경제구조 체질개선 중점 두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리)임봉재 기자
입력 2019-01-07 0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약사업 세부 추진, 성장의 탑 쌓이도록 하겠다"

안승남 경기 구리시장.[사진=아주경제 DB]


안승남 경기 구리시장은 7일 "기해년 새해에는 디자인과 첨단산업이 결합된 일자리를 창출해 취약한 경제구조의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안 시장의 이날 신년계획을 밝히며 "시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을 세부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이 체감하는 성장의 탑이 차곡차곡 쌓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구리월드디자인시티(GWDC) 조성사업, 구리·남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사회적경제 육성 등 추진에도 강한 의지를 보였다.

다음은 안 시장과의 문답.

- 당선 이후 가장 기억이 남는 일은.
"민선7기 시장으로 취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시민들을 찾아가 고충을 듣는 일이었다. 한결같이 불확신한 미래를 걱정했다. 이대로는 안된다고 했다. '시민'과 행복'이란 화두를 던져줬다. 개혁과 혁신을 원했다. 이러한 시민들의 준엄한 염원을 받아들여 시정비전을 '구리, 시민행복특별시'로 정했다. 이 과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 올해 주요 역점시책을 말해달라.
"좋은 일자리 넘치는 활력있는 경제도시, 쾌적하고 편안한 삶이 보장되는 살기좋은 안전도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도시, 꿈과 미래, 즐거움이 함께하는 교육과 문화의 도시, 모두가 행복한 시민중심의 복지도시 구현에 집중하겠다."

- 모든 사업을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했다.
"시 전체 예산의 42%가 넘는 사회복지비용과 별내선 복선전철사업 분담금, 인창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등 대형 투자사업들로 인해 가용재원이 부족하다. 이에 따른 결단이다. 관행적으로 이어오던 불요불급한 예산들도 과감히 삭감했다. 시의 혁신적인 체질개선이라 판단해 시의회의 동의를 얻었다. 시대에 맞지 않는 홍보예산, 법적 근거 없는 포상금, 행사성 경비, 전시성·선심성 예산은 삭감하는 대신 교육과 문화를 비롯해 양극화 해소, 공유경제를 위한 사회적경제, 첨단 미래산업 육성 등 일자리 창출 예산은 대폭 반영했다."

- 2여 만에 GWDC 조성사업이 재추진되는데.
"지난해 말 사업의 성패가 달린 외자 유치를 지원할 새로운 위원회를 구성했다. 가장 시급한 과제인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 행안부 심사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반기 개발제한구역 해제 및 친수구역 지정고시, 토지보상, 실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 등의 절차를 본격 추진하겠다. 사업의 분수령이 될 중앙투자심사 통과에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테크노밸리 조성은 어떻게 되나.
"GWDC와 함께 시민 염원에 부합하는 방향에서 일자리가 있는 자족도시 건설, 지역간 균형발전이란 양대 축으로 추진된다. 테크노밸리는 한마디로 말해 기술혁신 집약체인 지능형 스마트시티라고 말할 수 있다.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지능형 스마트도시를 2030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한다. 사물인터넷(lot),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빅데이터, 헬스, 핀테크 등 혁신기술을 토대로 한 신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신시가지는 물론 구도심지의 재생사업으로 연결시켜 도시 전체를 지능화된 지속가능한 경제 자족도시로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생활인프라를 개선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삶의 질을 제공하겠다."

- 지역 현안 어떻게 풀어가나.
"지하철 8호선 조기개통, 6·9호선 환승역 추진 등에 힘을 쏟겠다. 무엇보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토부, LH공사와 전방위적 협력시스템를 구축해 갈매지구 역세권 개발사업을 촉진시키겠다. 청년과 노인 등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중소기업, 벤처스타트업 등 공유·협업의 사회적경제를 육성 지원하겠다. 시의회와의 협의 속에서 지역화폐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추진하겠다."

- 시민의 편에서 일하고 신뢰받는 직장문화를 약속했는데.
"민선 7기 시의 패러다임은 투명행정·신뢰행정이다. 행정의 관점을 시민의 편에서 계획하고 실천하자는 것이다. 행정 수단은 정치인, 공무원의 시각이 아닌 관계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한다. 단, 시민의 권리행사가 제한되는 공공의 이익이란 불가피한 선택에선 그 이전에 반드시 합리적인 보상방안이 따를 것이다. 정책 입안에서도 특정소수가 배제되는 일 없다. 과거 성과주의 하에서 시장과 소수 엘리트그룹이 주도해 도시를 이끌었던 시대였다면 지금은 시민들이 행정 목표를 세우도록 하고 시장과 공무원들은 그 뜻을 섬기며 이행해야 하는 시대다. 올 한해는 세부정책 과제를 충실히 이행해 새로운 번영의 시대를 열어갈 '구리, 시민행복특별시'의 문을 활짝 열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