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경제부진 얘기 많이 들어…제조산업혁신 절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2-26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26일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 주재…'대한민국 산업혁신 발전방향' 보고 및 토론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광두 부의장. 지난달 청와대에 사의를 밝힌 김 부의장은 지난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2019년 1월 1일부터 국가미래연구원장직을 다시 맡게 됐다"고 알렸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우리의 전통 주력 제조산업을 혁신해 고도화하고 그것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것은 대단히 절실하다"며 "앞으로 우리의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경제를 혁신해나가는 것도 대단히 절실한 과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은 대한민국 산업혁신이 의제로, 아주 시의적절하다. 특히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방안으로서도 대단히 절실한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경제가 요즘 침체·부진(하다는) 얘기들을 많이 듣고 심지어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도 있다"며 "대한민국 경제가 활기를 되찾고 미래를 향해서 열심히 달려갈 수 있는 좋은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광두 부의장은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한민국 산업혁신 추진방향'을 보고했다.

김 부의장은 "우리 산업이 기존 전략 정책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거대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한 상태"라면서 "이러한 변화와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우리 산업이 처한 현재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주요 추진과제로 사람, 기술, 거버넌스 분야 6대 과제, 즉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구축△핵심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플랫폼 정부 구축△신속하고 적극적인 규제개혁△기업하려는 분위기 조성 등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지금까지 우리 경제는 어떻든 성공해 왔다. 그런데 그 성공을 보면 추격형 경제, 먼저 남이 선도적으로 만든 그런 기술들을 우리가 응용하고 또 다른 기술들하고 서로 결합해서 상용화하고, 그것을 제품화하고 이런 능력에 상당히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그런 추격형 경제로서 우리는 큰 성공을 거둬왔는데 이제는 계속 그 모델로 가는 것은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우리가 새로운 가치를 좀 선도적으로 창출해서 산업화를 이끌고 하는 단계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가 필요한데 그 점이 좀 안 되고 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비슷한 전망도 보이지 않다는 게 오늘 먼저 해 주신 말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은 사람에 대한 투자이고, 중소기업 혁신도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 중소기업이 돼야 하고 그게 우리의 과제"라며 "그런데 우리가 도통 못 하느냐, 영 우리가 그런 능력이 없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요즘 우리 한류·K-팝이 보여주는 창의성을 보면, 우리는 제대로 하면 굉장히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민족"이라며 "오늘 말씀해주신 문제의식을 조금 더 키워주시면 좋겠다는 주문을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의를 표명한 김 부의장은 "사표가 수리되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혀 사실상 이날 회의가 김 부의장의 마지막 공식 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만류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달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김 부의장은 내년부터 국가미래연구원장직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