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해명에도 경남제약 주주 '부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12-17 1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남제약 소액주주연대는 5월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를 찾아 경남제약 주식거래 재개를 요구했다. [사진=이승재 기자]


한국거래소와 상장폐지 위기에 몰린 경남제약 소액주주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주식시장에 그대로 남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빗댄 '대마불사ㆍ소마필사' 논란도 여전하다. 거래소는 이런 논란에 대해 자구안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결과일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 경남제약 자금출처 불신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보면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이 운용하는 신기술투자조합인 '마일스톤KN펀드'는 11월 14일 경남제약에서 실시한 유상증자에 105억원을 출자했다. 경남제약 최대주주는 유상증자로 이희철 전 회장(11.83%)에서 마일스톤KN펀드(12.48%)로 바뀌었다.

이번 유상증자는 상장유지를 위한 경영정상화 차원에서 이뤄졌다. 하나금융투자와 듀크코리아가 여기에 90% 이상 출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는 이 가운데 듀크코리아 측에서 조성한 자금에 의문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자금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듀크코리아는 경남제약 인수만을 위해 만들어진 조합이다. 조합 출자자 가운데에는 무자본 인수ㆍ합병(M&A) 의혹을 받아온 에버솔루션이 포함됐다는 관측이 있다. 페이퍼 컴퍼니인 에버솔루션은 과거 경남제약 2대주주이기도 했다.

거래소는 올해 5월 경남제약에 6개월 동안 개선기간을 부여했지만, 결국 이달 14일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거래소는 에버솔루션 측에서 우회적으로 마일스톤KN펀드에 돈을 넣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래소 소명 기회조차 안 줘"

소액주주연대는 상장폐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소액주주연대 관계자는 "거래소가 투자자를 보호하는 기관이 맞다면 상장폐지 결정을 내리기 전에 소명할 기회를 줬어야 한다"며 "소액주주는 물론이고 회사와도 소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경남제약 상장폐지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거래소는 내년 1월 8일까지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최종 결정을 내린다. 이 관계자는 "코스닥시장위가 다시 개선기간을 주더라도 1년 이상 주식거래가 정지되는 것"이라며 "폐쇄적인 대응이 아쉽다"고 말했다.

경남제약 주식거래는 올해 3월 2일 정지됐다. 당시 거래소 측은 회계감리 결과 주가부양을 목적으로 매출과 매출채권을 과대계상했다고 지적했다. 경남제약 주가는 거래정지 직전인 2월 28일 1만7200원으로 그날 하루에만 13% 넘게 올랐었다. 소액주주 수는 약 5000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