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원회, 보건의료 일자리 5만5000개 창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8-12-14 13: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 등 일자리 창출방안 14일 발표

  • 고령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의료 일자리 확충

일자리위원회가 서울시 종로구 대회의실에서 '제9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2018.12.14[사진=연합뉴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의료 질 향상을 목표로 보건의료 일자리 5만5000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14일 오전 10시 이목희 부위원장 주재로 제9차 회의를 개최하고,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방안 등 안건을 논의‧의결했다.

이날 의결된 안건은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일자리 창출방안과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방안, 지역일자리 사업의 지역자율성 강화방안이다.

일자리위원회는 고령화‧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보건의료 서비스 확대‧질 향상에 대한 국민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에 부응하기 위한 보건의료 일자리 확충 방안을 마련했다.

보건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지역사회 내 생활밀착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전문적이고 접근성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인에게 일하고 싶은 병원환경 조성 ▲보건의료 일자리 창출·관리 체계 구축 등을 통해 2022년까지 5만5000명 일자리를 창출한다.

일자리위원회 관계자는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확충은 의료비 부담 경감과 함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폭넓게 받을 수 있다”며 “의료인들은 업무부담 경감과 근무환경 개선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확보하고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사회서비스원’도 설립한다.

사회서비스원은 내년 4개 시‧도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며, 이와 관련해 예산 총 59억7000만원을 확보한 상태다.

지자체로부터 국·공립 시설을 위탁받아 직접 운영한다. 신규 국공립 시설 등을 우선 위탁 운영하고, 시설 중에서 서비스 수요가 높은 어린이집‧요양시설은 필수 운영한다.

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해 직접 재가서비스도 제공한다. 유사한 재가서비스를 통합·연계해 사업운영 효율화를 도모하고 제공인력을 직접 고용해 처우개선을 유도한다.

이 밖에 민간 제공기관에 대한 대체인력 파견, 시설 안전점검 지원, 지자체의 사회서비스 수급계획 수립 지원 등도 수행한다.

일자리위원회는 지자체가 지역일자리 사업을 주도적으로 기획‧설계‧운영하고, 중앙정부가 이를 적극 지원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지역일자리사업에 지역자율성을 강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 지역일자리 사업을 자율적으로 설계하는 지역기획형 일자리 사업을 신설하거나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이 내년까지 2만6000명까지 확대되고,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도 내년에 2500명 규모로 신설된다.

이외에도 지역일자리 사업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컨설팅‧교육지원도 강화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