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사자성어 '다사다망·고목사회·노이무공' 뜻은?…구직자 꼽은 이색 사자성어 '서류광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12-10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인크루트 제공]

직장인들이 올해 자신의 상황을 잘 표현한 사자성어로 '다사다망(多事多忙)'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지난 5∼7일 직장인을 비롯한 성인 남녀 2971명을 대상으로 올해 '자신의 사자성어'를 조사한 결과, 14.2%가 '일이 많아 몹시 바쁘다'는 뜻의 '다사다망'을 꼽았다.

'고목사회(枯木死灰·마른 나무나 불기 없는 재와 같이 생기와 의욕이 없는 상태)'가 13.0%, '노이무공(勞而無功·애만 쓰고 보람이 없는 것)'이 11.5%로 뒤를 이었다.

'스스로 살길을 찾는다'는 의미의 '각자도생(各自圖生)'과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뜻의 '전전반측(輾轉反側)'은 각각 11.3%, 11.2%를 기록했다.

직장인의 경우 15.9%가 '다사다망'이라고 응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에 반해 구직자는 '고목사회(25.4%)'를 자영업자는 '노이무공(13.7%)'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구직자를 대상으로 이색 사자성어를 조사한 결과 '서류광탈(면접광탈)'이 12%로 가장 높았다. 서류광탈은 입사 시험에서 서류 단계부터 탈락한다는 의미의 신조어다.

이외에 △돈이음슴(얇아지는 지갑·9%) △백수다또(취업이 잘되지 않는 상태·9%) △무한도전(힘든 상황임을 알지만 일단 도전함·8%) 순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