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세기 3.5파이 시대 저문다…이어폰 잭 없는 갤럭시A8s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18-12-1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USB-C 포트 통해 이어폰 단자 역할 대체…향후 플래그십 모델 확대 가능성도

  • 3.5㎜ 단자, 60년대 이후 표준 규격으로…최근 '슬림화' 문제로 자리 잃어

[사진=아주경제 편집부]


삼성전자가 풀터치 스마트폰으로는 처음으로 '이어폰 단자'를 탑재하지 않은 신제품을 내놓는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애플 등 경쟁사들과 달리 3.5㎜ 이어폰 단자를 고수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보급형 신제품에 '이어폰 단자'를 채택하지 않은 만큼, 앞으로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와 갤럭시노트 시리즈에도 확대 적용할지 관련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삼성전자, 이어폰 단자 없앤 '갤럭시A8s' 출시

모바일 기기 정보공유 사이트 '슬래시리크스'는 최근 중국공업정보화부(TEENA) 전파인증을 통과한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8s'의 구체적인 사양을 10일 공개했다.

슬래시리크스에 따르면 갤럭시A8s는 갤럭시노트9과 비슷한 크기인 6.4형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중앙처리장치(CPU)는 퀄컴 '스냅드래곤 710'을 적용했다. 저장장치 용량은 128GB이며 메모리는 6GB·8GB의 두 모델로 출시된다. 관심을 모았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적용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눈에 띄는 것은 3.5㎜ 이어폰 단자를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헤드폰 단자' 항목에는 '충전기 단자와 공유(shared port with charger)'라고 기재돼 있다. 충전과 데이터 전송에 이용되는 USB-C 포트가 이어폰 단자 역할까지 겸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공식 론칭 이전에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풀터치 스마트폰 제품군에 이어폰 단자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반해 애플은 2016년 3.5㎜ 단자를 배제한 '아이폰7'을 공개했고, 구글·HTC·소니 등도 합류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A8s를 통해 시장 반응을 파악한 뒤 플래그쉽 모델에도 이어폰 단자를 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고 있다. 실제 삼성전자는 중저가 라인업을 통해 트리플 카메라 등 새로운 기술들을 선보인 후 플래그십 모델에도 적용한 바 있다.

◆아날로그 3.5㎜ 단자, 그동안 스마트폰 '슬림화' 걸림돌

1960년대에 처음 공개된 3.5㎜ 단자는 일본 소니가 채택한 이후 '워크맨'의 폭발적인 흥행에 힘입어 반세기 동안 업계의 표준 규격으로 자리잡아 왔다.

그러나 이 단자는 '슬림화'라는 스마트폰 업계 트렌드의 발목을 잡아왔다. 두께가 7~8㎜에 불과한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이어폰 단자가 두께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다. 0.1㎜를 줄이기 위해 기술력 경쟁을 펼치는 업계에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다.

또 이 단자는 아직도 아날로그 신호를 주고받는다는 단점이 있다. PC나 스마트폰에서 미디어 파일을 재생할 경우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는데, 3.5㎜ 단자를 통해 이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DAC라는 별도의 회로를 통해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기 내부 칩셋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3.5㎜ 단자를 추방해 무선 음향기기의 추가 판매를 꾀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실제 애플은 아이폰7과 함께 출시한 무선 이어폰 '에어팟'으로 쏠쏠한 재미를 보기도 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에어팟을 포함한 애플의 블루투스 헤드셋 출하량을 전년 대비 105% 증가한 2800만대로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