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경질론에 민주당의 말 "큰 사안 아냐…힘 실어줘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2-03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무회의 입장하는 조국 민정수석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특별감찰관들의 비위 의혹과 관련해 야권에서 조국 민정수석 경질론이 나왔지만, 청와대는 즉답을 피했고 더불어민주당 내 의원들은 경질까지 갈 수준은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3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조 수석 사퇴 주장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제가 그 문제에 대해서는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실제로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국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는 연계가 있거나 그렇지 않다"며 특별감찰관 비위 의혹에 대해 답했다.

이 대표는 "청와대에서 안 좋은 일이 있었다. 사적인 이해관계로 청와대 신분을 이용한 사례가 있어 감찰 과정에서 문제가 지적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과정이 있었다"며 "공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중을 잘 가려야 한다.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져야 하는데 사안 크기가 그렇게 큰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처세를 잘못한 행위이지 크게 뇌물을 받아먹거나 한 사안은 아니다"며 "그런데 다 책임지기 시작하면 하루에도 몇 번씩 책임져야 한다. 야당 정치공세에 관해서는 전혀 고려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조 수석을 두둔하는 글을 올렸다.

이 의원은 "조국 민정수석 흔들지 맙시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권 내내 검사 출신 민정수석이 검찰 경찰 국정원 등 장악해 전 공직과 수사 및 사법 통제, 국정 농단하며 비리 감췄던 과거는 잊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권력 놓고 정책과 업무에만 전념, 비리 직원 조치하고 있다"며 "최근 문제를 계기로 추후 더 단호한 검증, 단속으로 기강 강화할 것으로 믿는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검찰 등 기존 사정기관 청와대 파견 축소, 추천자 책임제 등 검증 강화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책도 내놨다.

지난 2일에는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연이은 구두논평 등을 통해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 사법개혁에 있어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임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논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