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정부 "로힝야족 난민 송환 무산은 무장단체 탓"…난민들 주장과 엇갈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민수 기자
입력 2018-11-17 11: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얀마 정부 관계자 "귀환 희망자 중 일부 죽거나 고문 당하기도"

로힝야족 난민. [사진=EPA/연합뉴스]


미얀마 정부 관계자가 로힝야족 난민 송환 무산 책임을 로힝야족 무장단체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에 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송환을 거부한 난민들의 주장과 달라 파장이 예상된다. 

17일 온라인 매체 이라와디 등 현지 언론은 로힝야족 난민 총책임자인 윈 미얏 아예 미얀마 사회복지·구호재정착부 장관이 전날 관영언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그는 "방글라데시 난민촌에서 미얀마로 돌아오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바일 메신저 바이버를 이용해 우리 관리들과 직접 접촉했다"며 "그들은 귀환 신청을 하려 했으나 ARSA 연계 세력이 이를 제지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귀환을 원했던 사람 중 일부는 고문을 당하거나 죽음을 맞기도 했다"며 "이 때문에 자발적인 귀환 의사가 꺾였다"고 덧붙였다.

ARSA는 핍박받은 동족을 위해 싸우겠다며 미얀마를 상대로 항전을 선포한 로힝야족 무장단체로, 지난해 8월 서부 라카인주 마웅토의 경찰초소를 습격했다. 이 습격은 미얀마군의 대규모 소탕작전을 촉발해 이 과정에서 수천 명이 숨지고 72만 명에 이르는 난민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로힝야족 난민들은 미얀마군이 민간인을 무차별 살해하고 방화, 성폭행, 약탈을 일삼으면서 국경 밖으로 몰아냈다고 주장했다.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미얀마군 행위를 '대량학살'로 규정하고 진상 조사를 진행했다.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에 미얀마는 난민을 본국으로 데려오기로 지난달 방글라데시와 합의하고 지난 15일 송환을 시작하기로 했다.

그러나 난민들은 송환을 거부했고, 방글라데시 난민촌에서 미얀마 정부 규탄 시위도 벌였다. 미얀마 정부가 신변안전과 시민권 보장을 약속하지 않았다는 것이 거부 이유였다.

심지어 일부 난민은 강제송환을 우려해 난민촌을 이탈하거나 말레이시아로 밀항을 시도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