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미동맹, 北 대화이끌어"…펜스 "CVID 이루기 위해 더 노력, 할 일 많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싱가포르=주진 기자
입력 2018-11-15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펜스 美부통령 34분 면담…"2차 북미정상회담 시 평화프로세스 큰 진전"

 

아세안(ASEAN)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면담하고, 한반도 정세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 현황 등을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선텍(Suntec)에서 34분가량 진행된 펜스 부통령과의 면담에서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고 지금의 상황을 만들어낸 것은, 전적으로 강력한 한·미 동맹의 힘이었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남·북 관계, 또 북·미 관계가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에는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 사상 최초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비핵화 평화 정착 과정에 큰 진전 있었다"며 “북쪽과 좀더 긴밀히 소통하고 대화해 달라"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펜스 부통령의 언급은 북·미 2차 정상회담과 고위급 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 방안을 진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을 기대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맞물려 남·북 정상이 합의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현황을 협의했다"며 "양측은 지금처럼 한미간 확고한 신뢰를 토대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 긴밀히 공조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양측은 남·북 관계·비핵화·북·미 대화의 선순환 진전에 인식을 같이하고,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측은 65주년을 맞은 굳건한 한·미 동맹이 항구적 평화를 만드는 핵심 동력이 된다고 평가하고, 더욱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대북제재나 종전선언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며, 북·미 정상회담 시기·장소 등의 미세한 내용 역시 논의하지 않았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이 제재 이행에 대해 언급하자, 국제 제재 틀 범위 내에서 한미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하에 남북관계의 개선과 교류 협력을 추진해 나감으로써 북한에 대해 비핵화를 할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과 밝은 미래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이 같은 대화가 오고 가는 속에서 ‘초강경 매파’로 분류되는 펜스 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 방안과 관련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언급해 양측간 미묘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펜스 부통령은 "궁극적으로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이뤄야 하므로 계속 노력하겠다.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앞으로 할 일이 많이 남았다"고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정상회담이 있을 경우, 한반도의 장기적 비핵화라는 공통의 목표에 큰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북한이 더 많은 중요한 조치를 취해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 등은 펜스 부통령이 내년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전망하면서,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하겠다는 약속을 어기도록 허용한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