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국민 안전 길잡이 '생활안전지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11-14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허언욱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

허언욱 행안부 안전정책실장


최근 울산광역시 행정부시장직의 소임을 마치고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에 부임했다. 겨우 울산에서 세종으로 거주지를 옮겼음에도, 해외 여행 후의 시차 후유증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낯선 환경이 주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아닌가 싶다. 세종시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새롭게 알아야 하는데, 아무래도 담당해야 하는 업무 때문인지 안전에 관한 사항이 가장 궁금했다.

곳곳에 흩어져 있는 안전에 관한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부임한 첫날 업무보고에서 '생활안전지도'를 알게 됐다.

내가 일선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안전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이미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생활안전지도는 정부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안전정보를 종합적 분석, 시각화된 지도 기반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통해 현재 내가 있는 곳을 검색하면 △어린이 등‧하굣길 교통사고와 노인 보행사고뿐 아니라 △범죄가 어느 곳에서 많이 발생하는지 △안전시설이 어디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최근에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관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지진대피소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생활안전지도가 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예방대책을 수립하는 데 폭넓게 활용되는 점도 눈에 띄었다.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생활안전지도를 이용, 지역맞춤형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인천광역시 △전라북도 △제주도에서는 생활안전지도 정보와 지역의 자체 정보를 융합해 안심귀가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가 근무했던 울산에서도 안전시설을 설치하거나 안전정책을 수립할 때 꽤 많은 정보를 분석해 활용했는데, 대부분의 정보는 생활안전지도에서 가져온 것이다.

생활안전지도는 민간에서도 널리 사용될 여지가 많다. 매년 활용 아이디어나 사례를 공모하고 있다.

학교 안전교육에 이용하자는 의견에서부터, 지역 방범활동에 적용한 사례 그리고 지역별 안전수준과 연계한 부동산 중개서비스도 개발하자는 등 다양하고 참신한 의견들이 많이 올라온다.

또 안전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을 개발하는 데 생활안전지도가 기초 자료로 쓰일 수 있다. 안전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생활안전지도는 다양한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은 서비스 초기 단계로 개선해야 할 점도 많다. 네이버, 구글과 비교했을 때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구성하고 검색 기능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정보의 양과 질 측면에서 국민이 알고 싶어하고,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세부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원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과 공개 범위에 대한 협의가 선행돼야 하겠지만, 안전에 관한 정보는 국민에게 최대한 많이,  자세하게 제공해야 한다.

안전정책을 총괄하는 자리에 와 보니 그동안 우리나라의 안전 업무가 정밀하게 세분화됐고,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깊이까지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지금처럼 계속 노력한다면, 안전 분야에서도 베스트 국가로 발전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비용과 민원을 이유로 국민 안전의 가치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다짐과 의지가 필요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