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리종혁 등 北고위급 7명, 14~17일 간 방남 승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11-12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이 지난달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서 북한 리종혁 조국통일연구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리종혁 조국통일연구원장 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 등 북측 고위급 인사 7명이 12일 통일부의 승인을 받아 이번 주 방남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 인사 7명은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가 고양시에서 개최하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14일 오후에 방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12일) 통일부는 이들(북측 인사)의 우리 측 지역 방문을 승인했으며, 승인기간은 이달 14일부터 17일"이라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리 부위원장과 김 실장 등이 방남 기간에 당국자를 만날 가능성이 전혀 없느냐'는 질문에 "향후의 일정에 대해서는 예단해서 말씀드리기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여지를 남겨뒀다.

당국간 접촉이 성사됐을 때 남측에서 누가 나서게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리 부위원장이 여러 가지 국제활동도 했었고 그런 것들을 고려하면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방남 승인 명단에는 리 부위원장을 비롯해 김성혜 아태위 실장, 송명철 아태위 부실장, 김춘순 아태위 연구원, 조정철 아태위 참사 등 아태위 소속 5명과 리용남 등 지원인력 2명 등 총 7명이 포함됐다.

백 대변인은 "이 대회는 지자체와 민간단체 차원의 행사인 만큼 당국간 접촉 등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면서 "정부는 동 행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