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3~18일 아세안·APEC 참석차 출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1-05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싱가포르·파푸아뉴기니서 5박6일간 일정 소화

1일 오전 국회 시정연설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본회의장을 떠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ASEAN)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5박 6일 일정으로 13일 출국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달 13일부터 16일까지 싱가포르를 방문해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 등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13∼16일 싱가포르를 방문해 아세안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등에 참석한다.

이를 통해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관해 설명하면서 동아시아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협력 의지를 강조할 예정이라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노력을 전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17∼18일에는 파푸아뉴기니로 이동해 제 26차 APEC 정상회의에 참석, '다 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또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및 APEC 정상회의에 참여하는 주요국가 정상들과 양자회담도 추진하고 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국가와 양자 차원의 실질적 우호·협력관계를 증진하는 것은 물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최근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이 나오는 등 대일관계 현안이 많은데, 한일 양자 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있나'라는 물음에는 "어느 나라와 양자 회담을 할지는 현재 논의 중"이라며 "확정이 되면 별도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