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수소버스 정규 노선 투입…2022년 1000대까지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10-22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울산시, 현대차·울산여객과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MOU

  • 정부,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 포함 1만6000대 수소차 시장 창출

지난 4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를 앞두고 수소버스 시승식이 국회 경내에서 열렸다. [사진 = 연합뉴스]


국내 최초로 수소버스가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시와 현대차, 울산여객이 22일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수소버스 운행 시범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한성권 현대차 사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MOU는 ▲수소버스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하고 ▲수소차와 충전소의 확산 ▲안전성·친환경성 등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MOU를 계기로 왕복 56km 구간의 정규 노선을 운행하게 되는 수소버스는 1일 2회 운행하며, 충전은 지난해 문을 연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하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공해 배출이 전혀 없고, 미세먼지 저감까지 가능한 수소버스가 정규 버스노선에 투입됐다"며 "내년에는 30대의 수소버스가 전국 주요 도시의 정규 버스노선에서 시범 운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포함 1만6000대 이상의 수소차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울산시와 현대차, 세종공업·덕양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수소 생산-공급-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울산시 내 수소트럭·수소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의 개발 등이다.

특히, 현대차와 수소차 부품업체들은 연간 3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 규모 달성을 위해 필요한 총 9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진행할 계획으로 약 220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성 장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도 적극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소의 생산·운송·활용 등 밸류 체인별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도 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