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정규직 신분 전환 논란 '일파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10-16 14: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당 "권력형 채용 비리"… 서울시, 묵묵부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내 일부 직원의 무기계약직 친인척 100여 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둘러싸고 파장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당 차원에서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 채용비리 게이트'로 규정하며 진상을 파악하겠다고 나섰다.

16일 한국당 등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유민봉 의원에게 제출한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신분이 바뀐 1235명 중 108명이 공사 재직자의 자녀·형제 등이었다.

직원 자녀가 31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형제 22명, 3촌 15명, 배우자 12명, 4촌 12명 등으로 집계됐다. 이외 직원의 부모 6명, 형수·제수·매부 등 2촌 6명, 5촌 2명, 며느리 1명, 6촌도 1명이 있었다.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들 가운데 10명 중 6명(65명)은 2016년 5월 이후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해 경력이 3년 미만이다. 공사는 2016년 5월 구의역 사고 이후 자회사에 위탁했던 안전업무를 모두 직영으로 전환하며 무기계약직을 뽑았다.

당시 교통공사 내부적으로 무기직의 정규직 전환이 곧 이뤄질 것이란 소문이 있었고, 직원 가족들의 무기계약직 입사를 독려했다는 게 한국당 측 주장이다. 공사의 채용 절차를 보면 정규직은 서류, 필기, 면접, 인성, 신체검사 등 5단계를 거친다. 반면 무기계약직은 서류, 면접, 신체검사만 통과하면 된다.

서울의 대표적 공공기관에서 신고용세습 사실이 확인되자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가 과거 구의역 사고 때문에 난리를 쳤는데, 국민의 안전을 어떻게 알고 이러는지 믿기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무리한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정 무능과 무책임, 민주노총이 개입된 권력형 채용 비리다. 추가 자료를 분석 중으로 끝까지 사실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