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김용범 부위원장 "주식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

김부원 기자입력 : 2018-10-12 10:57수정 : 2018-10-12 10:57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최근 주식시장 불안과 관련해 "금융당국은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12일 밝혔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글로벌 동향 및 금융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증시 급락에 따른 동향과 전망을 살펴봤다.

그는 "우리 주식시장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한국의 대내외 경제 펀더멘털은 여전히 견고하다"며 "리스크 요인을 미리 점검하고 대비하면 외부 충격에도 변동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으므로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국 장기 국채금리가 급등한 것에 대해서도 살펴봤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이는 내외금리 차 역전 폭을 확대하고 환율상승으로 이어져 대내외 건전성이 취약한 국가 위주로 외국인 채권자금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는 외국인 채권자금 중 상당 부분을 안정적인 투자행태를 보이는 공공부문 투자자가 보유 중"이라며 "아직 내외금리 차와 스와프 레이트를 함께 고려한 차익거래 유인이 존재해 외국인 채권자금이 급격히 유출되진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최근 프로그램 매매나 패시브펀드로 인해 펀더멘털과 무관하게 외국인 자금이 빠지면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금융기관의 외화 유동성 등을 철저히 확인하라고 주문했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고 신중한 모니터링을 추진할 것"이라며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도 정보공유를 강화해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