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2달 임시직 채용으로 고용지표 늘리기 시도?…논란 확대에 유영민 장관도 “죄송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10-11 0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하기관·공기업 통한 단기 임시직 채용으로 고용지표 늘리기 의혹

정부가 산하기관과 공기업 등을 통한 두 달짜리 단기 임시직 채용으로 고용지표를 늘리려고 했다 의혹이 국정감사에 제기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사진=정두리 기자]


정부가 산하기관과 공기업 등을 통한 두 달짜리 단기 임시직 채용으로 고용지표를 늘리려고 했다 의혹이 국정감사에 제기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과기정통부가 고용지표를 개선하려고 단기 계약직을 채용했다고 시인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10일 경기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과기정통부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25개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두달짜리 단기 아르바이트를 고용해 마이너스에 이른 고용지표를 개선하고자 했다”고 지적했다.

최악의 고용 쇼크가 이어지자 정부가 공공기관에 ‘단기 일자리’를 늘려 일자리 확대를 부풀리려 했다는 것이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 또한 “두달짜리 통계조작용 일자리 사업에 관심 갖는 과기정통부의 기본적인 연구개발(R&D) 인력 관련 방향이 근본적 잘못돼 있다”며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사실이 아니다”면서도, 의원들의 추궁이 계속되자 “확인해본 결과, 고용지표가 상당히 좋지않아 단기 임시직이라도 수요가 있다면 정부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내부적인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어느 부처할 것 없이 고민하듯 우리도 고민을 한 것”이라면서 “정부는 질 높은 양질의 일자리도 계속 창출해야하지만, 일용근로직도 줄어들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예외없이 좀 고민하자는 데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단기 임시직 채용 논란이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계속되자 유 장관은 “그렇게 전달돼 오해를 초래한 데 대해 죄송하다”면서 “고용지표를 단기적으로 올리거나 하는 등의 목적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